‘BCWW 25주년,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열다’
콘진원, ‘2025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개최
- 9월 16~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아시아 최대 국제 방송영상 전문 마켓 개최
- 최초 주빈국 ‘프랑스’ 초청, 20개국 참가로 글로벌 미디어 네트워크 확대
- FAST·AI·OTT 등 최신 이슈 주목, 국내외 창작자 및 전문가 대거 참여
- 콘텐츠 쇼케이스, K-포맷 쇼케이스, 시상식 등 행사로 산업과 시장, 대중을 연결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과 코엑스(대표 조상현)가 공동 주관하는 ‘2025 국제방송영상마켓(BroadCast WorldWide, 이하 BCWW)’이 오는 9월 16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BCWW는 K-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이끄는 아시아 최대 국제 방송영상 전문 마켓이다. ‘BCWW, Window to What’s Next’라는 슬로건 아래 미래 미디어 콘텐츠 산업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행사는 ▲전시마켓 ▲콘퍼런스 ▲쇼케이스 ▲비즈매칭 ▲시상식 ▲넥스트 케이 미디어 페스티벌(Next K-media Festival) 등으로 구성돼 글로벌 방송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교류의 장이 될 전망이다.
◆ 20개국 참가, 2026년 한·불 수교 140주년 기념 첫 주빈국으로 ‘프랑스’ 초청
- 올해 행사에는 대만, 일본, 중국, 몽골, 튀르키예 등 20개국 350여 개사가 참가한다. 사전등록 기준 미국, 싱가포르, 태국 등 36개국의 800여 명 바이어가 참여할 예정이다. 바이어 및 비즈매칭 등록은 BCWW 공식 누리집(bcww.kr)을 통해 가능하다.
- 특히 프랑스는 BCWW 최초의 ‘주빈국’으로 초청돼, 한·불 수교 140주년(2026년)을 앞두고 양국 간 콘텐츠산업 협력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CNC), 유니프랑스(UNIFRANCE)와 함께 ▲미디어완(Mediawan) ▲고몽TV(Gaumont Television) ▲페데라시옹(Federation) ▲미디어 파티시페이션(Media Participation) 등 주요 프랑스 콘텐츠 기업이 방한해 공동 제작과 수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한다.
-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후지TV, 중국 ▲아이치이(iQIYI) ▲요우쿠(YOUKU) ▲텐센트 비디오(Tencent Video), 국내 ▲케이비에스미디어(KBS Media) ▲엠비씨(MBC) ▲씨제이이엔엠(CJ ENM) 등도 함께 참여해 글로벌 미디어와의 교류 확대와 네트워크 강화가 기대된다.
◆ FAST·AI·OTT·숏폼 등 글로벌 전문가와 방송‧영상 산업의 미래 전망
- BCWW 콘퍼런스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이하 FAST) ▲인공지능(AI)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숏폼 등 방송영상 산업의 핵심 의제를 중심으로 12개 세션이 운영된다.
-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FAST’의 개념을 처음 제시한 미디어 분석가 앨런 월크(Alan Wolk), 유튜브 TV&Film AVOD 파트너십 총괄 페데 골든버그(Fede Goldenberg)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또한 은희 작가, 강윤성 감독, 방송인 송은이 등 K-콘텐츠 대표 창작자들이 드라마, 영화, 예능 제작 현장의 이야기를 공유할 예정이다.
- 또한, 글로벌 미디어 소프트웨어 기업 아마기(Amagi)의 제이 가네산 부사장, 남미 대표 광고 기반 주문형 서비스 플랫폼 카넬라 미디어의 네스터 가브리엘 이슬라바 누녜즈 부사장, 모티브인텔리전스 정인준 이사 등 전문가들이 FAST 생태계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월트디즈니코리아 최연우 총괄, 드라마박스 셀레나 셴(Selena Shen), 에그이즈커밍 이명한 대표 등 국내외 미디어 기업 전문가들도 참여해 산업의 흐름과 미래 전략을 폭넓게 제시한다.
◆ 심도깊은 네트워킹, 산업·시장·대중 연결하는 콘텐츠 비즈니스 장 마련
- 콘진원은 국내 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실질적인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했다.
- 글로벌 방송영상 산업의 흐름과 파트너십 사례를 공유하는 ‘글로벌 워크숍’에는 ▲아시아 최대 범지역 OTT플랫폼 Viu(뷰) ▲영국 공영 방송사 BBC의 자회사 BBC Studios(BBC 스튜디오)를 비롯해 이라크 최대 OTT 플랫폼 ▲1001 ▲아부다비 미디어(Abu Dhabi Media) 등이 참가해 글로벌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 ‘콘텐츠 쇼케이스’에서는 ▲에스비에스(SBS) <사마귀:살인자의 외출> ▲케이비에스(KBS) <은수 좋은 날> ▲콘진원 인공지능(AI) 영상 콘텐츠 제작지원작 마테오에이아이 스튜디오 <라파엘> 등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 ‘K-포맷 쇼케이스’에서는 ▲씨제이이엔엠(CJ ENM) <진짜 괜찮은 사람> ▲엠비씨(MBC) <피의 게임> ▲에스엘엘(SLL) <냉장고를 부탁해> 등 검증된 인기 예능 포맷을 선보인다.
- 또한, ‘2025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시상식’에서는 드라마, 예능, 교양, 다큐멘터리 등 총 6편의 우수 작품과 2개 기업에 상이 수여된다. 시상식 후에는 수상작 제작사 대표 3인이 함께하는 뉴미디어 토크쇼도 진행된다.
- ‘시리즈 온 보드 : 서울(Series on Board : Seoul)’에서는 주요 방송 콘텐츠 지식재산(IP) 또는 판권을 보유한 중소 제작사와 일본·중국·태국·싱가포르 등 14개국 글로벌 사업자 간 네트워크 강화 및 협업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 아울러 일반 관람객을 위한 ‘넥스트 케이 미디어 페스티벌(Next K-Media Festival)’도 본 행사장 로비에서 동시에 열린다. OTT 홍보관에서는 ▲엠비씨(MBC)·웨이브(WAVVE) <신인감독 김연경> ▲티빙(TVING) < KBO LAB > ▲쿠팡플레이(Coupang Play) 등 국내 주요 OTT 플랫폼의 스포츠 콘텐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LG TV’, ‘삼성 TV’로 대표되는 국내 FAST 산업 홍보관이 마련돼 FAST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뉴미디어의 다양한 확장 가능성을 소개한다.
-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BCWW는 지난 24년간 K-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견인해 온 대표 행사”라며, “변화하는 글로벌 미디어 환경 속에서 K-콘텐츠가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붙임 1.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5’ 포스터

붙임 2.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5’ 행사장 배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