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10회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스페인 예선전

2022-07-2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제10회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스페인 예선전

<제10회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스페인 예선전>

지난 7월 3일 스페인 마드리드 메인 거리인 그란비아에 위치한 로페 드베가(Lope deVega) 극장에서는 K-POP World Festival 스페인 예선전이 펼쳐졌다. 로페 드베가 극장은 1950년에 문을 연 스페인을 대표하는 극장 중의 하나로, '스페인의 브로드웨이'라고 알려진 그란비아의 뮤지컬 극장들의 상징이 되었다. <미녀와 야수>,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등 유명 작품들이 거쳐 간 이 극장에서는 2011년 초연 이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라이온 킹>이 공연되고 있다. <라이온 킹>은 이미 '3,500회 이상 공연, 500만 명 이상 관객'이라는 스페인 뮤지컬 역사에 기록을 남겼다.

하지만 지난 7월 3일 일요일에는 해당 극장의 큰 전광판에 익숙한 <라이온 킹>의 홍보 이미지 대신 ‘K-POP’이 반짝였다. 올해 10주년을 맞는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K-POP World Festival)’ 스페인 예선전이 열린 것이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큐브엔터테인먼트 전승휘 아티스트 그룹총괄 전무, 스페인 공연 프로모터 ‘휴스턴 파티’의 에스티브 쿠비야스, 뮤지컬 배우이자 유튜브 채널 '주날레'의 김준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특히 현직 엔터테인먼트 회사 관계자의 참석은 현지 케이팝 팬들을 크게 설레게 했다. 한 케이팝 커버 댄스팀에서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고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 사라(19)는 “물론 좋아서 하는 일이고 취미이지만 다들 마음속 한구석에는 아이돌이 되고 싶다는 열망을 품고 있다. 하지만 케이팝 아이돌 중에는 외국인, 특히 서양인이 활동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게다가 스페인에서는 오디션도 열리지 않는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만족해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한편으로는 이번 예선전 무대에 오르는 것뿐만 아니라 '스페인 케이팝 커버 댄스팀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 케이팝 커버 댄스팀에서 춤추는 친구들이 많다는 루시(21)는 '기적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더라도 현직 한국 관계자에게 자신의 무대를 보여주고 평을 들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했다.

우열을 가리기 쉽지 않았던 경연 대회 참가자들의 무대

<우열을 가리기 쉽지 않았던 경연 대회 참가자들의 무대>

이날 무대에는 2월 1일부터 5월 16일까지 진행된 온라인 예선을 통과한 댄스 및 가창 10개 팀이 무대에 올랐다. 1천 석의 공연장을 가득 채운 관중들은 시작 전부터 자리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즐기며 환호했다. 사회를 맡은 유튜브 채널 ‘주날레’의 알레한드로 산체스의 활기찬 인사로 막을 연 경연 대회는 참가자들의 열정과 놀라운 실력으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의상부터 무대 매너까지 자신감 넘치는 이들의 무대는 한국 케이팝 아이돌 못지않았다. 실제로 큐브엔터테인먼트 정승휘 아티스트 총괄그룹 전무는 무대를 보고 “스페인 참가자들의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 한국 케이팝이 긴장해야 할 것 같다”라는 평을 했다.

가창 부분 1등은 선우정아의 <도망가자>를 선보인 솔리스트 엘리스 아키노가 차지했고, 댄스 부분에서는 마드리드 출신 9인조 그룹 원더 마그넷이 우승했다. 이날 무대에 오른 팀 중에는 코로나19 격리 기간 직후에 그룹을 조직한 팀이 유독 많았다.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케이팝은 이들에게 위로가 되었고,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 마침내 다른 사람들과 교류가 가능하게 되었을 때 적극적으로 그룹을 만들어 억눌렸던 끼와 열정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케이팝을 누구보다 사랑하고 즐기는 이들은 언젠가 꿈에 닿을 수도 혹은 아닐 수도 있지만 젊은 날의 한 부분에서 케이팝으로 인해 빛났던 이 순간을 영원히 간직하고 살 것이다. 수상 여부를 떠나 모든 참가자들의 무대는 반짝였고, 그들을 열렬히 응원하는 관객들의 환호성은 상금보다 더 가치 있었다.

이날 박상훈 주스페인 대사는 현장을 찾아 직접 우승자들에게 수상하며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이날 우승자들은 온라인 투표를 통해 한국에서 열리는 ‘창원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참가가 결정된다.

관객석을 가득 채운 현지 관객들

<관객석을 가득 채운 현지 관객들>

사진 출처
통신원 촬영
 

통신원 정보

성명 : 정누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스페인/마드리드 통신원]
약력 : 현)마드리드 꼼쁠루텐세 대학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