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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2023-01-25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22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 Using Clinical Assessment, Cohort Study of Game Play Pattern in individuals with internet Game Play | 2022 | KOCCA22-29 | 표지 이미지
  • 2022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목차

    • 1. 서론
      • 1.1. 소아청소년 뇌 발달(전두엽 중심)
      • 1.2. 소아청소년 ADHD 뇌 연구
      • 1.3. 소아청소년 중독 질환 뇌 연구
      • 1.4. 소아 뇌MRI 연구 동향
      • 1.5. 소아 뇌 연구의 한계점
    • 2. 본론
      • 2.1. 실험방법
      • 2.2. 데이터 분석 방법(뇌영상, 임상척도)
      • 2.3. 결과
    • 3. 결론 및 논의
      • 3.1. 인구학적 정보 및 임상심리학적 결과
      • 3.2. 기능성 뇌자기공명장치를 이용한 뇌활성화 연구
      • 3.3. 기능성 뇌자기공명장치를 이용한 기능적 연결성 연구
      • 3.4. 뇌 해부학 차이 연구
      • 3.5. 결론 및 제안점

      개요

      • - 인터넷 게임이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는 최근 몇 십 년 동안 꾸준히 연구 및 논의되어 왔음.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보다는 과도한 게임 과몰입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 혹은 피해에 대한 연 구 및 논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어져 온 면이 있음. 즉 게임의 긍정적인 요인 혹은 중립적인 요 인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임. 또한 인터넷 게임 이용 후 발생하는 행동 혹은 뇌의 변화에 대한 의학적 관점에서는 중립적인 증거들이 부족하며 이에 대한 연구 및 증거가 필요한 실정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