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내맞선> 리메이크 영화, 인도네시아 극장 흥행 실패 딛고 넷플릭스에서 역주행

2025-07-10

주요내용

2025년 2월 인도네시아에서 개봉한 한국 드라마 <사내맞선> 리메이크 영화 이 개봉 당시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최근 넷플릭스 공개 이후 현지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영화 은 2022년 2월 인도네시아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던 한국 드라마 <사내맞선>을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올해 2월 현지 극장에 걸렸다. 하지만 개봉 전 주연배우의 인터뷰 발언이 한류 팬들 사이에서 논란을 일으키며 불매운동으로 확산됐고 결국 개봉 일주일 만에 스크린에서 내려와 흥행에 실패했다. 그러나 약 4개월 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이후 역주행 인기를 기록 중이다.
 6월 19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영화 및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

< 6월 19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영화 및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 - 출처: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에 따르면 은 지난 6월 13일 넷플릭스에 공개된 후 6월 19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를 기록하며 일주일째 정상을 지키고 있다. 리메이크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한국 드라마 <사내맞선>은 6월 19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7위를 기록했다. 1위 <광장(Mercy for None)>, 2위 <노무사 노무진(Oh My Ghost Clients)>, 3위 <미지의 서울(Our Unwritten Seoul)>, 4위 <당신의 맛(Tastefully Yours)> 등 인기 한국 드라마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입증하듯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관련 게시물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넷플릭스 인도네시아가 6월 10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의 공개 소식을 알렸는데 해당 게시물에 최대 6만여 개의 '좋아요'와 약 2,000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리는 등 현지 드라마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A Business Proposal' 게시물과 댓글

< 'A Business Proposal' 게시물과 댓글 - 출처: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계정(@netflixid) >

물론 여전히 주연배우의 발언 논란으로 현지 반응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주연배우는 과거 한 인터뷰에서 "K-드라마 팬들은 광신적"이라며 "나를 비판하는 팬들은 시사회에 초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현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어, 차라리 한국 원작을 봐.(@moniquezhafarina)", "넷플릭스에서 내리고 개인 영화 채널이나 개설해라.(@indahzainab25)" 등 영화를 조롱하는 댓글을 작성했다. 반면 영화를 호평하는 댓글도 적지 않다. "논란이 있었지만 아비드자르(Abidzar; 주연배우)의 영화가 정말 좋은 걸 인정해야겠다.(@kang__.ubi)"와 같은 반응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개봉 당시의 논란을 아쉬워하는 반응도 눈에 띈다. 한 인도네시아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인도네시아 리메이크 영화도 재밌다. 영화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게 아쉽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려 놓았다.(@nur_budhi_cahyani)"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현지 언론도 극장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넷플릭스 공개 직후 1위에 오른 의 반전을 흥미롭게 주목하는 분위기다. 영화의 역주행 현상을 잇따라 보도하며 새롭게 치솟는 인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최대 엔터테인먼트 포털 《KapanLagi(까빤라기)》는 "불매운동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 공개 당일 1위에 올랐다.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역주행 요인을 '원작보다 더욱 풍성한 줄거리', '현지 문화 반영', '원로 배우부터 신인 배우까지 폭넓은 캐스팅' 등을 꼽았다. 인도네시아 지상파 방송사 《Kompas.tv(콤파스TV)》 역시 "극장에서는 실패했지만 플랫폼에서는 성공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에서는 대중 인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A Business Proposal'의 역주행을 보도한 현지 언론들A Business Proposal'의 역주행을 보도한 현지 언론들A Business Proposal'의 역주행을 보도한 현지 언론들

<'A Business Proposal'의 역주행을 보도한 현지 언론들 - 출처: 'KapanLagi', Kompas.tv' >

이번 의 역주행 사례는 상영 흥행에 실패한 영화라도 넷플릭스와 같은 OTT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성공 가능성을 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기존의 영화 흥행 성적이나 초기 평판에 얽매이지 않고 플랫폼 특성과 콘텐츠 자체의 힘, 팬들의 입소문 등을 통해 뒤늦게라도 시장 반응을 뒤집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더불어 OTT 플랫폼이 지닌 높은 접근성과 파급력을 입증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OTT 플랫폼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이용 편의성 덕분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손쉽게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그 결과 초기 흥행 실패작도 다시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 같은 맥락에서 의 역주행은 극장 상영과는 다른 OTT 유통 특성이 뚜렷하게 드러내 향후 한국 영화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OTT 플랫폼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데 참고할 만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Kompas.tv》 (2025. 5. 15). Dulu Diboikot dan Turun dari Layar Lebar, Kini Film A Business Proposal Rebut Top Netflix Indonesia, https://www.kompas.tv/entertainment/599670/dulu-diboikot-dan-turun-dari-layar-lebar-kini-film-a-business-proposal-rebut-top-netflix-indonesia
- 《KapanLagi》 (2025. 6. 16). Dulu Diboikot, 'A BUSINESS PROPOSAL' Versi Indonesia Masuk Top 10 Netflix - Simak Sinopsisnya di Sini, https://www.kapanlagi.com/foto/berita-foto/indonesia/dulu-diboikot-a-business-proposal-versi-indonesia-masuk-top-10-netflix---simak-sinopsisnya-di-sini.html
- 《KapanLagi》 (2025. 6. 17). Diboikot di Bioskop Malah Nomor 1 di Netflix, Ini Fakta Menarik Film 'A BUSINESS PROPOSAL' yang Gak Banyak Orang Tahu, https://www.kapanlagi.com/showbiz/film/indonesia/diboikot-di-bioskop-malah-nomor-1-di-netflix-ini-fakta-menarik-film-a-business-proposal-yang-gak-banyak-orang-tahu-e716ca145b.html?page=7
-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https://flixpatrol.com/top10/streaming/indonesia/
-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계정(@netflixid), https://www.instagram.com/netflixid/
- 인스타그램 계정(@nur_budhi_cahyani), https://www.instagram.com/nur_budhi_cahyani/
- 인스타그램 계정(@indahzainab25), https://www.instagram.com/indahzainab25/
- 인스타그램 계정(@moniquezhafarina), https://www.instagram.com/moniquezhafarina/
- 인스타그램 계정(@kang__.ubi), https://www.instagram.com/kang__.ubi/

통신원 정보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PT. WALALINDO 이사, 작가, 번역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