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지드래곤으로 뜨겁게 달아오르다
2025-12-08주요내용
2025년 11월 초 베트남 하노이는 온통 지드래곤 열기로 뒤덮였다. '지드래곤 2025 월드투어 [위버맨쉬] 인 하노이(G-DRAGON 2025 WORLD TOUR [Übermensch] IN HANOI)' 공연이 11월 8일과 9일, 8원더 오션 시티(8Wonder Ocean City)에서 성황리에 열리며 베트남 전역의 이목이 집중됐다. 예매는 시작과 동시에 전석이 매진됐고,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주최 측은 9일 추가 공연을 긴급 편성했다. 그러나 추가 공연마저 순식간에 매진되며 지드래곤에 대한 하노이의 뜨거운 관심과 열기를 입증했다.
![지드래곤 2025 월드투어 [위버맨쉬] 인 하노이' 현장](https://kofice.or.kr:443/dext5editordata/2025/11/20251113_040628523_03866.png)
< '지드래곤 2025 월드투어 [위버맨쉬] 인 하노이' 현장 - 출처: 페이스북 계정(@8wondermusicfestival) >

< 빈컴 오션 파크 2(Vincom Ocean Park 2) 포토존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번 월드투어는 지난 3월 고양을 시작으로 도쿄, 오사카, 마카오, 시드니, 멜버른, 타이베이, 쿠알라룸푸르, 자카르타, 홍콩 등 아시아 주요 도시와 뉴어크, 라스베이거스, 로스앤젤레스, 파리를 포함한 미주·유럽까지 총 16개 도시, 38회 공연으로 이어졌다. 그중 하노이는 월드투어 마지막 해외 공연지로 이틀 연속 매진을 기록하며 투어의 열기를 고조시켰다. 11월 6일 저녁 지드래곤이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도시 전체가 들썩였다. 현지 방송과 온라인 매체들은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실시간으로 중계했고, 소셜미디어는 연일 지드래곤 관련 게시물로 가득 찼다. 《Thanh Niên(탄 니엔)》은 "공연 전날부터 팬들이 팔찌를 받기 위해 밤새 줄을 섰다."라고 보도했고 《Tuổi Trẻ(뚜오이쩨)》는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케이팝 팬들이 하노이의 카페 거리와 포토존을 돌며 여행을 즐겼다."라고 전했다. 《VNExpress(VN익스프레스)》는 "공연 양일간 약 10만 명(각 5만 명)의 관객이 몰려 베트남 공연사에서 기록적인 규모를 보였다."며 "패션, 영상, 퍼포먼스가 결합된 종합 예술 무대였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모델 담투짱(Dam Thu Trang), 배우 홍안(Hong Anh), 개그우먼 디에우니(Dieu Nhi), 가수 수빈(Soobin) 등 베트남 연예인들이 공연장을 찾은 인증사진을 잇따라 올리며 지드래곤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 지드래곤 하노이 공연장을 찾은 베트남 스타들 - 출처: 'Báo Nghệ An' >
![지드래곤 2025 월드투어 [위버맨쉬] 인 하노이'에 대한 열기](https://kofice.or.kr:443/dext5editordata/2025/11/20251113_040808082_18052.png)
< '지드래곤 2025 월드투어 [위버맨쉬] 인 하노이'에 대한 열기 - 출처: 현지 소셜미디어 계정 >
지드래곤의 파급력은 데이터에서도 명확히 확인된다. 베트남 소셜미디어 분석 매체 《Socialite(소셜라이트)》에 따르면 11월 3일부터 9일까지 지드래곤 관련 언급량은 189만 9,426건으로 주간 1위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베트남 전역의 주요 뉴스였던 태풍 '갈매기(Kalmaegi)'의 128만 7,046건) 보다 훨씬 높은 수치로 단순한 대중문화 이슈를 넘어선 사회적 관심 현상으로 확산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케이팝 아티스트가 자연재해, 정치, 경제 등 공공 이슈를 제치고 온라인 담론의 중심에 오른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지드래곤이 단순한 아티스트를 넘어 베트남 대중문화 속에서 상징적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준다.
< 베트남 온라인 트렌드 순위(2025년 11월 3일~9일 기준) - 출처: 페이스북 계정(@socialitevn) >
현지 언론 반응 지드래곤의 하노이 공연은 단순한 음악 뉴스가 아닌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다뤄졌다. 현지 주요 언론들은 공연 전후로 연속 보도를 내며 공항 도착부터 공연 종료까지 이어진 '지드래곤 위크'의 열기를 집중 조명했다. 도시가 축제 분위기로 물들었다는 표현이 반복됐고, 하노이가 케이팝 팬들의 새로운 관광 코스로 부상했다는 분석도 잇따랐다. 특히 일부 언론은 공연 기간 내내 지드래곤의 상징인 데이지(Daisy) 꽃 이미지를 메인 로고나 기사 섬네일에 반영하며 하노이의 열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지드래곤에 대한 환영의 의미를 담아냈다.

< 지드래곤 공연 관련 현지 언론 보도 - 출처: 각 언론사 홈페이지 >
공연장에서 스크린으로 이어진 열기 하노이 공연 직후인 11월 11일부터 지드래곤의 월드투어 콘서트 실황을 담은 극장판 <지드래곤 인 시네마 [위버멘쉬](G-DRAGON IN CINEMA [Übermensch])>가 베트남 전역에서 개봉됐다. 현장을 찾지 못한 팬들이 극장으로 몰리며 공연의 열기는 그대로 이어졌다. 해당 극장판은 개봉 첫날 베트남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흥행 열풍을 이어갔다. 베트남 박스오피스에 따르면 개봉 하루 만에 10억 동(약 5만 8,000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정상에 올랐다고 한다. CGV, 롯데시네마 등 주요 멀티플렉스에서는 포토존 설치, 한정판 MD, 티켓 연동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되면서 공연장의 열기가 극장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됐다.
![지드래곤 인 시네마 [위버멘쉬]' 상영 관련 이미지](https://kofice.or.kr:443/dext5editordata/2025/11/20251113_040950606_31343.png)
< '지드래곤 인 시네마 [위버멘쉬]' 상영 관련 이미지 - 출처: 베트남 CGV, 롯데시네마 인스타그램 계정 >
이번 공연은 단순히 베트남이 지드래곤의 무대에 열광한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전환점을 만들어낸 계기가 됐다. 하노이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선택하는 아시아의 문화 중심지이자 공연 관광 도시로서의 입지를 한층 공고히 했으며 싱가포르, 방콕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페스티벌 시티(Festival City)로 도약한 상징적 사례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는 케이팝의 글로벌 파워가 케이팝 공연 유치만으로도 도시 전체의 관광 산업에 실질적인 파급 효과와 상징성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베트남이 그 문화적 효과를 직접적으로 확인한 순간이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페이스북 계정(@8wondermusicfestival), https://www.facebook.com/8wondermusicfestival/ - 페이스북 계정(@socialitevn), https://www.facebook.com/socialitevn/ - 베트남 CGV 인스타그램 계정(@cgvcinemasvietnam), https://www.instagram.com/cgvcinemasvietnam/ - 베트남 롯데시네마 인스타그램 계정(@lottecinema_vietnam), https://www.instagram.com/lottecinema_vietnam/ - 《Kenh14.vn》, https://kenh14.vn/ - 《BÁO SÀI GÒN GIẢI PHÓNG》 (2025. 11. 12).Từ “thị trường khán giả” đến điểm dừng chân của những world tour toàn cầu, https://www.sggp.org.vn/tu-thi-truong-khan-gia-den-diem-dung-chan-cua-nhung-world-tour-toan-cau-post823029.html - 《Tuổi Trẻ》 (2025. 11. 8). Fan quốc tế dựG-Dragon ở Hà Nội, tranh thủ ăn phở và bánh mì, uống cà phê sữa đá, https://tuoitre.vn/fan-quoc-te-du-g-dragon-o-ha-noi-tranh-thu-an-pho-va-banh-mi-uong-ca-phe-sua-da-20251108131253103.htm - 《Báo Nghệ An》 (2025. 11. 8). Dam Thu Trang,Dieu Nhi và dàn sao Việt tại concert G-Dragon, https://baonghean.vn/en/dam-thu-trang-dieu-nhi-va-dan-sao-viet-tai-concert-g-dragon-10310816.html - 《Thanh Niên》 (2025. 11. 10). Gần 100.000 khángiả tham dự 2 đêm diễn bùng nổ của G-Dragon tại Hà Nội, https://thanhnien.vn/gan-100000-khan-gia-tham-du-2-dem-dien-bung-no-cuag-dragon-taiha-noi-185251109223425536.htm - 《VNExpress》 (2025. 11. 11). Concert G-DRAGON tạo điểm nhấn mới trong chuỗi đại nhạc hội quốc tế tại Việt Nam, https://vnexpress.net/concert-g-dragon-tao-diem-nhan-moi-trong-chuoi-dai-nhac-hoi-quoc-te-tai-viet-nam-4962534.html - 《VNExpress》 (2025. 11. 12). Cách Vingroup đưaViệt Nam thành điểm đến của dàn sao quốc tế, https://vnexpress.net/cach-vingroup-dua-viet-nam-thanh-diem-den-cua-dan-sao-quoc-te-4963070.html - 《Tuổi Trẻ》(2025. 11. 12). Phim concert củaG-Dragon thống trị phòng vé, https://tuoitre.vn/phim-concert-cua-g-dragon-thong-tri-phong-ve-20251111172729324.htm - 《Tuổi Trẻ》(2025. 11. 11). Dư âm G-DRAGON ở Việt Nam: 100.000 khán giả, siêu sao quốc tế phải cỡ này chứ!, https://tuoitre.vn/du-am-g-dragon-o-viet-nam-100-000-khan-gia-sieu-sao-quoc-te-phai-co-nay-chu-20251111153201295.htm - 페이스북 계정(@sukiennoiboVPBank), https://www.facebook.com/sukiennoiboVPBank/ - 페이스북 계정(@NămấyHoanở,Trăngvừatròn),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61580456368171 - 페이스북 계정(@mc.lequoctrung), https://www.facebook.com/mc.lequoctrung/ - 페이스북 계정(@weibovietnam), https://www.facebook.com/weibovietnam/ - 페이스북 계정(@Jayni.travel), https://www.facebook.com/Jayni.travel - 페이스북 계정(@ngothuthao256), https://www.facebook.com/ngothuthao256/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지은[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하노이 통신원] 약력 : YTN world 해외 리포터, 한국어 원어민 교사
- 해당장르 :
- 음악
- 해당국가 :
- Vietn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