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층의 큰 호응을 받는 가전제품
ㅇ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캐나다의 가전제품 시장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제품은 텔레비전이나 휴대전화에 불과했다. 그러나 캐나다 시장에서 삼성, LG 등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가 점차 상승하면서 냉장고는 물론 식기세척기, 세탁기, 전기밥솥,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제품의 판매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ㅇ 대형 가전제품 전문업체 Lowe's에서 판매 중인 삼성과 LG 냉장고의 경우, C$ 1,599부터 C$ 3,695까지 매우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고, 고급 사양의 제품은 다른 외국 기업 제품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Whirlpool, GE, Maytag, Siemens 등 외국 브랜드 제품에 비해 한국산 제품은 다양하고 세련된 색상과 디자인으로 젊은 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LG와 삼성 냉장고 모두 현지 가전제품 베스트 셀러 브랜드 5위 안에 자리 잡고 있다.
2) 품질과 가성비로 소비자의 신뢰성을 얻은 한국산 자동차
ㅇ 자동차 산업 통계기관인 Marklines에 따르면, 캐나다의 2023년 9월 누적 신차 판매량은 125만 8,898대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캐나다 내에서는 제너럴 모터스(GM)가 19만 7,349대를 판매하며 2023년 자동차 판매량 1위에 올랐으며, 뒤이어 토요타, 스텔란티스(FCA)가 각각 14만 4,401대, 12만 9,183대로 2위와 3위에 올랐다.
ㅇ 반면, 한국의 캐나다 승용차 수출액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한국 자동차 기업은 2023년 9월 누적 판매실적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현대는 8만 7,720대로 5위를 차지했고 기아는 6만 6,339대로 6위를 기록했다. 일부 소비자들은 한국 자동차 브랜드가 타 브랜드 대비 품질과 가성비가 좋고 의지할 수(reliable) 있어서 구매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한국 자동차 산업은 강력한 공급망과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으며 다양한 핵심 부품들이 캐나다 현지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양국 간 파트너십이 잘 맺어져 있어 많은 소비자에게 선호되고 있다.
3) 시장의 25%가량 점유하고 있는 삼성 스마트폰
ㅇ 캐나다 내에서는 애플의 아이폰이 60.7%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캐나다를 비롯한 북미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아이폰을 선호하는 이유로 철저한 보안관리 시스템과 심플하지만 특색있는 디자인으로 꼽았다.
ㅇ 한국 스마트폰 브랜드의 캐나다 시장점유율은 삼성이 24.8%로 가장 높았으며, LG는 1.3%를 기록했다. 2021년, LG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면서 점유율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지 소비자들은 타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 오픈소스(Open Source)로 편리한 시스템 디자인 변경, 좋은 카메라 화질, 그리고 뛰어난 호환성을 장점으로 꼽았다.
4) 특유의 맛과 콘텐츠 노출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턴트 라면
ㅇ 아시아계 이민 인구 증가와 함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특유의 매운맛과 더불어 아시아인을 중심으로 한류 드라마와 인터넷 방송, 매운 라면 먹방 챌린지 등이 인기를 끌면서 한국산 라면의 인기가 보다 높아지고 있다.
ㅇ 한국산 인스턴트 라면은 봉지 포장과 플라스틱 용기 포장 두 종류로 출시되고 있다. 한국산 인스턴트 라면은 월마트(Walmart), 로블로(Loblaws), 노 프릴(No Frills)와 같이 현지인에게 인기가 높은 저가형 유통매장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한편, 유통소매 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유통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하고 있어 기존 인기 라면과 함께 신제품의 수출 가능성이 커질 전망이다.
5) 한류 동향
ㅇ K-POP, K-Beauty, K-Food 등 한류 콘텐츠가 캐나다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K-POP 아티스트들은 토론토, 밴쿠버 등에서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가수 블랙핑크와 세븐틴 등이 캐나다에서 콘서트를 개최했는데,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일부 연예계 전문가들은 한국 가수들이 캐나다에서 인기를 얻는 데에는 한국의 그룹 방식이 한몫한다고 말한다. 북미에서는 솔로 가수들이 많은 반면, 한국은 적게는 4명부터 많게는 10명 이상까지 그룹형 가수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 때문에 현지 소비자들에게 한 그룹의 멤버들을 매체에 다양한 모습으로 노출해 솔로 가수보다 큰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현지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 중 하나라고 분석한다.
ㅇ 2023년 9월, 세계 4대 영화제로 알려진 토론토 국제영화제(TIFF, 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가 개최되었다. 엄태화 감독의 <콘크리트 유토피아>, 류승완 감독의 <밀수>, 허진호 감독의 <보통의 가족> 등 총 5개의 한국 영화가 토론토 국제영화제에 초청되어 영화 상영을 하고 관객과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OTT 플랫폼에서는 한국 제작 드라마나 영화뿐만 아니라 한국 요소를 가미한 시리즈가 증가하고 있다. 2023년, 한국계 감독이 제작한 <성난 사람들(Beef)>이 다양한 한국적 요소를 가미한 시리즈로 넷플릭스 월간 인기 시리즈 1위를 달성하며 흥행했다. 또한, 한국계 작가의 3부작 소설 원작인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To All the Boys)> 시리즈가 흥행 후, 한국을 배경으로 촬영한 <엑스오, 키티(XO, Kitty)>가 스핀오프 작품으로 공개되어 인기 영화 2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오징어 게임>과 <스위트홈>이 2023년 11월 시즌 2로 복귀를 알리며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ㅇ 현재 캐나다에서 판매되고 있는 많은 한국 제품이 한류의 드라마, 영화, K-POP에서의 이미지 또는 광고모델로 인한 인기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나아가 한국제품의 전반적인 국가 브랜드 고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