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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플랫폼 경쟁과 「놀이 소비」 전략

2018-06-28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 목차

1. 미디어시장 경제력 집중 심화

2. ‘플레이어스 캐릭터’ 경쟁 본격화
2.1. 경쟁 자산으로서 놀이 캐릭터
2.2. 새로운 가치소비로서 놀이 소비
2.3. 놀이 소비 공략 사례

3. ‘놀이 소비’ 전략 방향
3.1. 콘텐츠 놀이 품질 관리
3.2. 놀이 캐릭터 적합성 설계
3.3. 놀이 감흥 증폭

▶ 요약

유튜브와 넷플릭스, 아마존이 슈퍼 플랫폼 파워를 키우면서 기존 TV, 영화, 음원, 포털 사업자가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동영상 시청은 물론 검색과 쇼핑까지 확장하는 슈퍼 플랫폼 경쟁력은 미디어 수용자에서 미디어 놀이라는 새로운 가치 소비를 하는 놀이 소비에서 출발한다. 노는 인간, 즉 플레이어스 캐릭터가 새로운 소비자 개념으로 떠오르면서 소셜 미디어는 물론 전통 뉴스 미디어까지 놀이 소비를 매개로 새로운 AI 스피커, 증강현실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몰두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 소비로 주목받고 있는 ‘놀이 소비’를 통해 슈퍼 플랫폼 경쟁 전선에서 생존하고 이길 수 있는 대안이자 해법으로서 3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콘텐츠 놀이 품질 관리’, ‘놀이 캐릭터 적합성 설계’, ‘놀이 감흥 증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