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본의 라이브 커머스와 큐레이션 커머스 산업

2018-07-3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박원준(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기획팀)


▶ 목차

1. 일본의 인터넷 쇼핑 시장

2. 인터넷 ‘라이브 커머스’ 성장
2.1. 국내 라이브 커머스 사례
2.2. 일본 라이브 커머스 사례

3. 큐레이션 커머스
3.1. 큐레이션 미디어
3.2. 일본 큐레이션 커머스

4. 결론 및 시사점


▶ 요약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성공으로 모바일, SNS 등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쇼핑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국내 역시 17개 방송 쇼핑 채널과 인터넷상의 무수히 많은 쇼핑 공간, 모바일 활용 쇼핑정보 제공 등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가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쇼핑 서비스에 작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 상에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감을 주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라이브와 큐레이션 방식의 커머스가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