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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이용 행태 분석

2018-08-1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요내용

■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TV수상기와 라디오, 컴퓨터(데스크탑/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취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를 매년 수행
- 국내 OTT 서비스인 네이버TV, Pooq, Tving, 모바일IPTV, 글로벌 기업인 YouTube, 넷플릭스 등 국내에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이에 따라 TV방송 콘텐츠뿐 아니라 자체 동영상 콘텐츠가 풍성해지지고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개인용 미디어가 보편화되면서 OTT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음
- 본 리포트는 2016~17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중 OTT 이용 행태와 OTT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가족구성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 방송 프로그램 시청과 미디어 이용 시간을 분석함
첨부파일 201808101502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