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최초의 K-Pop & K-Drama 전문 매거진이 꾸준히 발행되며 인기를 얻고 있다. 도안 에그몬트 출판(Dogan Egmont Yayıncılık)에서 기획하여 올해 3월 〈K-Pop & Drama〉이라는 타이틀로 처음 발간된 이 매거진은 3월, 4월, 7월 각각 1호씩 발간되어 현재 총 3호가 발간된 상태이고, 5월에는 BTS 특별호를 제작되기도 했다. 아직까지는 K-Drama보다는 K-Pop 관련 콘텐츠가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불균형은 본 매거진을 위한 전문 에디터들이 점차 충족됨에 따라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로서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에제 이을드름(Ece Yildirim; Korean Street Fasion), 한국어문학과에서 공부 중인 귤덴 아브샤르(Gulden Avsar; K-Drama 담당)가 에디터로, 한국문화 전문가 세넴 비리직(Senem Biricik)이 자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아래는 각호 별 콘텐츠와 부록의 상세 내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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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수 |
콘텐츠 및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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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 (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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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록 내용 - 이스탄불을 감동시키다! The Rose와의 특별인터뷰 - 지코와의 인터뷰 - K-Pop은 어떤 장르인가? - K-Pop 그룹이 결성과정 - 한국인들의 미에 대한 염려 - ‘팬’이라는 개념의 확장 - 한국 드라마에 대한 식지 않는 열기 - 워너원 신드롬 - K-Karaoke - Korean Street Fasion ▪ 부록 - K-Pop 아티스트별 카드포스터 18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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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 (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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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록 내용 - BTS와의 특별 인터뷰 - 블랙핑크의 번뻔한 매력 - 몬스터 X의 시대가 열린다. - 세븐틴과 함께 - 명실상부 B.A.P - 인피니트여, 영원하라! - K-Pop이 얻은 것, 위너 - 모모랜드에게 메이크업을 물었다 - K-Drama도 잊지 않았어요 - Korean Street Fasion ▪ 부록 - 대형 포스터 2매 - K-Pop 아티스트 스티커 세트 - BTS 컬렉션 카드포스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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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특별판 (201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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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록 - BTS 카드포스터 39매와 스티커 63장 수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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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호 (201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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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록 내용 -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K-Pop 스타 - 영감을 주는 K-Pop 곡들 - 여자친구 멤버들의 뷰티 노하우 - 레전드가 된 한국드라마들 - A에서 Z까지: 레드벨벳과 세븐틴을 파헤친다. - 댄스왕, 빅스 - 반항아들의 모임, 스트레이 키즈 - 쿠키처럼 루키 - 7월에 태어난 K-Pop 스타들 - Korean Street Fasion ▪ 부록 - K-Pop 아티스트 스티커 세트 - 카드포스터(EXO, BTS, 트와이스, 세븐틴, 블랙핑크, 스트레이 키즈 포함) |
〈K-Pop & Drama〉은 현재 미그로스, 까르푸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 브랜드와 터키에서 가장 큰 프랜차이즈 서점인 D&R의 판매대에 놓이는 데 성공한 상태다. 하지만 지방 도시에까지는 아직 유통되지 않고 있고, 온라인 주문도 불가능해 수도권 외에 거주하는 팬들은 큰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도안 부르다(Dogan Burda) 잡지사에서 발행하는 패션·뷰티 매거진 〈Heygirl〉에서도 지난 3월부터 부록으로 〈KORE POP〉이라는 타이틀로 K-Pop 관련 콘텐츠를 따로 담고는 있으나, 여기에는 새로운 앨범 소식이나 아티스트들의 사진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부록을 제공함으로써 K-Pop 팬들과 코리안 뷰티 또는 패션에 관심있는 젊은 소비자층들의 잡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Heygirl’의 부록으로 제공되는 KORE POP는 오히려 주 매거진보다 눈에 띄게 진열되어 있다 - 출처 : 통신원 촬영〉
반면 〈K-Pop & Drama〉는 호를 거듭할수록 점점 다양하고 많은 양의 K-Pop & Drama 관련 콘텐츠들을 소화하고 있고, 선물로 제공하는 부록들만 해도 한류팬들로 하여금 구매욕을 당기기에 충분하다. 실제로 〈K-Pop & Drama〉 1호와 2호는 모두 2쇄를 찍은 상태이다. 특히 첫 호 출간 당시에는 이를 구매하기 위한 젊은이들의 긴 행렬이 생기고, 심지어 1쇄분이 일주일 만에 매진되자 《후리옛(Hurriyet)》이나 《밀리옛(Milliyet)》과 같은 메이저 언론에서도 그 인기를 기사로 다루기에 이르렀다. 현재 잡지가 수도권에서만 한정적으로 유통되고 있음에도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상황은 〈K-Pop & Drama〉 매거진이 꾸준히 발행될 수 있다는 신호로 평가된다.
일단 매거진을 접한 한류팬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다. 특히 편집장 하잔 아쿄즈 으싁(Hazan Akoz Isik)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올라온 반응들을 살펴보면, 구매자들은 앞표지와 뒤표지에 실리는 아티스트를 다르게 해 더 많은 아티스트들의 사진이 담길 수 있게 해달라거나, 다음 달에 ‘여자친구’와 ‘BTS’의 새 앨범이 나올 예정이니 특별히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등 다음 호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유튜브에도 많은 네티즌들의 〈K-Pop & Drama〉 매거진 개봉기가 올라온 상태다. 아래는 웹사이트에 게재된 의견의 일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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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감사해요. 지난 3월부터 매일 웹사이트에 들어와 새로운 소식이 없는지 살펴보고 있어요. 특히 BTS 특별판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시험이 끝난 뒤에 속상했던 마음이 싹 사라졌어요.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부탁인데, 다음 호에는 꼭 표지에 걸 그룹을 넣어주세요. 특히 블랙핑크로요! 매거진 너무 잘 보고 있어요. 매월 사서 보고 있습니다.” “아주 훌륭해요! JBJ 사진도 넣어주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잊지 말아 주세요." “온라인 판매도 이뤄졌으면 좋겠어요. 어제 Migros에 갔는데, BTS 특별판이 딱 두 개 남았더라고요. 그런데 그마저도 누가 열어보았는지, 비닐은 다 뜯어져 있고, 몇몇 페이지가 구겨져 있었어요. 정말 설레는 마음으로 달려갔지만 누군가가 이미 열어본 것을 사고 싶지는 않아 돌아왔습니다. 너무 속상해요.” |
<네티즌이 유튜브에 올린 ‘K-Pop & Drama’ 매거진 개봉기 - 출처 : Bi EXO-L 유투브 채널>
〈K-Pop & Drama〉의 존재는 일단 매거진 자체가 터키 내 한류 팬들의 관심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제작된다는 점에서 터키의 한류 트렌드를 읽는데 유익할 것이고, 더욱 다양한 한국의 뮤지션과 배우들이 정기적으로 소개될 수 있는 채널이 마련된 셈이니 K-Pop과 K-Drama가 터키 시장에서 진출 및 성장하는 데에도 중요한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터키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K-Pop 전문 매거진 〈K-Pop & Drama〉의 도약과 꾸준한 성장을 기원한다. 한편, 터키 출판계에는 BTS의 성장 과정과 성공비결을 다룬 아드리안 베슬리(Adrian Besley)의 저서 〈BTS: Icons of K-Pop〉의 번역서 〈K-Pop Mucizesi-BTS; K-Pop의 기적 - BTS〉라는 제목으로 번역서를 출간하여 현재 베스트 셀러에 올라있다.

<베스트셀러 도서 진열장 왼쪽 하단에 놓여있는 'K-Pop Mucizesi-BTS' - 출처 : 통신원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