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

2018-11-1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주요내용

 정책-14. 썸네일.jpg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 콘텐츠 산업의 플랫폼화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근거기반 정책에 대한 요구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콘텐츠 기업의 현황에 대한 정교한 분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2)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한국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진단하기 위해 기업 대상 설문조사에 기초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함


나.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 (시간적 범위) 2018년 현재 시점
    ○ (내용적 범위) 한국 게임, 애니메이션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및 사업 단계별 분업 현황
  2) 연구 방법
    ○ 문헌연구: 콘텐츠 기업 경쟁력 개념 및 조사 방안 검토
    ○ 설문조사: 기업 대상 설문을 통한 경쟁력 현황 파악


- 목 차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의 필요성
  제1절 글로벌 시장 변화와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
  제2절 새로운 콘텐츠 산업 비전과 기업 육성의 관점 


제3장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 환경 분석 
  제1절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변화 
  제2절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제4장 콘텐츠 기업 경쟁력 구성 요소 
  제1절 기업 경쟁력의 구성 
  제2절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관련 연구 
  제3절 한국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분석 방안  


제5장 조사를 통한 경쟁력 분석 
  제1절 조사 개요 
  제2절 조사 결과 


제6장 결론 및 과제 
  제1절 연구 결론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