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한류 팬의 트렌드-10, 20대의 한류 콘텐츠 소비
2019-01-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
-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14호
심층이슈
- 『일본 신한류 팬의 트렌드-10, 20대의 한류 콘텐츠 소비』
- 1. 머리말
- 2. “제3차 한류 붐”의 시작과 배경
- 3. 확산되는 붐과 젊은이들 사이에서 변화하는 한국의 이미지
- 4. 앞으로의 전망
개요
- 최근 일본에서는 제3차 한류 붐이 일어나 신한류 팬들이 생겨나고 있음. 붐을 지탱하고 있는 층은 주로 10, 20대의 여성들임.
- 제3차 한류 붐은 2년 정도 전부터 시작되어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 확산 되어 나갔음.
- 현재의 붐의 중심은 음식, 화장품, 패션 등의 ‘상품’이 중심임.
- 2018년 현재 여고생의 약 50%가 “한국을 좋아한다”고 답변했으며, 한국을 핑크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음.
- 신한류 팬의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 최근에는 10, 20대 일본인이 한국을 방문하는 수도 증가하고 있음.
- 붐의 현황과 트렌드의 경향을 데이터와 인터뷰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 콘텐츠 기 업의 일본 진출을 위한 자료로서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