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해외 시장 확보를 위한 Netflix의 국가별 콘텐츠 공급 전략

2019-07-3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해외 시장 확보를 위한 Netflix의 국가별 콘텐츠 공급 전략

  • 목차

    • 1. 들어가며
    • 2. 해외 시장 확보를 위한 Netflix의 3C 전략
    • 3. Netflix의 국가별 콘텐츠 공급 전략
      • 3.1. 유럽
      • 3.2. 일본
      • 3.3. 한국
    • 4. Netflix의 향후 잠재적 위협요인
    • 5. 마치며

요약

  • - Netflix는 콘텐츠(Contents), 비용(Cost), 경쟁(Competiton)의 3C 전략을 활용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3C전략은 각국의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한 콘텐츠 제작, 현지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한 비용 절감, 혁신적 콘텐츠 제공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로 요약된다. Netflix는 각국의 사회·문화적 요소를 반영한 자체제작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EU의 지역콘텐츠 쿼터제 시행과 내용 규제에 대응하고 있었으며, 일본에서는 한자 독해 지원과 세로글씨 자막 서비스로 이용자 편의를 제공하고 있었다. 한국은 아태시장의 요충지로 판단하고 있으며, 한류스타를 기용한 콘텐츠 제작과 소설·만화 원작에 기반한 콘텐츠 제작을 추진중이다. ​​​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