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8호
심층이슈
『일본 10,20대가 주도하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최전선과 ‘신한류’의 가능성』
1. 현장 관계자들의 증언 ‘10〜20대는 왜 K콘텐츠에 매료되는 것인가’
1) 텔레비전 출연 없이도 대성황. K-POP 아티스트의 공연 관객 수
2) K-POP 전문 댄스 아카데미도 증가. K-POP 아이돌을 목표로 하는 일본의 10대들
2. 일본 내 한류 콘텐츠의 트렌드와 소비 성향
1) JC·JK (여중고생) 유행어 대상에서 상위에 랭크되는 K콘텐츠
2) SNS 인기 키워드는 #얼짱 #한국요리 #한국화장품
3. 일본 한류붐의 변천
1) ‘겨울연가',‘대장금' 등 드라마가 불을 붙인 제1차 한류붐
2) 카라, 소녀시대, 동방신기 등 K-POP으로 고조된 제2차 한류붐
3) 50〜60대에서 시작, 지금은 10〜20대가 된 이유
4. 다양한 영역으로 펼쳐지는 제3차 한류붐
1) ‘82년생 김지영’효과로 마침내 도래한 한국문학 열풍
2) 일본에서 증가하는 한국 드라마 리메이크
3) 만화 왕국 일본에서 꾸준히 인정, 평가받는 한국 웹툰
개요
- 일본에서 일어난 ‘제3차 한류붐’을 견인한 이들은 10~20대 젊은 층이라고 함. 중장년 세대가 중심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젊은 세대가 K콘텐츠에 쏟는 관심과 열정에도 변화가 나타남. 그러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일본에서 보도된 기사나 데이터, 그리고 관계자들의 증언을 모아봄
-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K콘텐츠가 일본 10~20대들에게 최첨단 유행이라는 사실임. 그러나 붐이나 유행은 ‘향기’와 같다. 향기는 언젠가 사라지게 마련임
- 제3차 한류붐’을 단순한 유행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지속 발전하는 ‘신한류’ 로 성장시키기 위해, 한국 콘텐츠 기업의 일본 진출을 향한 힌트 및 자료로 사 용하기 위해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