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차원 뮤지컬을 통해 본 일본 미디어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2020-02-03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
-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21호
심층이슈
- 『2.5차원 뮤지컬을 통해 본 일본 미디어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1. 일본 2.5차원 뮤지컬 시장 현황
- 1) 2.5차원 뮤지컬이란?
- 2) 일본 2.5차원 뮤지컬 시장 규모
- 2. 일본 2.5차원 뮤지컬의 미디어 프랜차이즈 최신 동향
- 1) 소년 스포츠 만화 원작의 시리즈화 가속화
- 2) 프로젝션 맵핑 통한 하이브리드 퍼포먼스로 진화
- 3) 게임 원작의 미디어 프랜차이즈 시동
- 4) 대극장 공연의 증가로 시장 활성화
- 3. 2.5차원 뮤지컬과 일본 콘텐츠 수출 전략
- 1) 2.5차원 뮤지컬의 인기 요인
- 2) 2.5차원 뮤지컬을 통한 일본 콘텐츠의 해외 진출 전략
- 4. 한국 콘텐츠의 2.5차원 뮤지컬화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제언
- 1) 이벤트성 공연 아닌 장기적인 원작 콘텐츠 육성 전략 필요
- 2) 공연 콘텐츠 진화에 따른 신기술 진출의 가능성
개요
- ‘2.5차원 뮤지컬’이란 2차원으로 대표되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원작을 3차원인 공연으로 전환한 무대예술 콘텐츠를 통칭하는 용어임
- 2.5차원 뮤지컬은 일본 만화의 강점을 기반으로 단순한 붐을 넘어 새로운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자리 잡으며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음
- 이에 따라 2.5차원 뮤지컬의 미디어 프랜차이즈 최신 트렌드를 통해 시장 특성 및 인기 요인을 분석하고, 일본 콘텐츠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봄 으로써 한국형 2.5차원 뮤지컬의 개발 가능성 및 해외 진출·협력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