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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e-스포츠 산업 현황

2020-10-28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중동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4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표지 이미지
  • 중동 e-스포츠 산업 현황

    2020년 04호

    심층이슈

    • I. 중동 e-스포츠 산업 현황
      • 1. 글로벌 e-스포츠 산업 현황과 트렌드
        • 1)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분야로 성장
        • 2) 수익모델의 다변화
        • 3) e-스포츠 인지도와 유저 기반 확대
      • 2. 중동의 e-스포츠 산업
        • 1) MENA 지역,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시장
        • 2) 중동 국가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육성 전략
        • 3) 중동 지역별 특성 : GCC vs 레반트
      • 3. 중동 주요국 e-스포츠 현황
        • 1) 사우디아라비아
        • 2) 아랍에미리트
      • 4. 시사점

개요

- 전 세계 게임 산업에서 중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3%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아직 산업 규모가 작은 만큼 성장 잠재력은 높이 평가되는 지역임

- 중동 지역의 게임 인구는 3억 명에 달하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주 소비층인 25세 이하 청년 비중이 50%라는 점에서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국가들은 e-스포츠 육성을 위한 조직을 설립하고 투자·지원을 확대함. 2015년 ESL 대회가 두바이에서 개최된 후, 글로벌e-스포츠 행사가 중동 각국에서 열리고 있음. 중동 선수들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 인적·물적 인프라를 갖추어 가고 있는 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