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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개정 연구 보고서 - 국가별 한류의 소비재 영향 분석

2019-12-13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2018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개정 연구 보고서
  • 2018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개정 연구 보고서

    목차

    • 3. 국가별 한류의 소비재 영향 분석
      • 3.1. 한류지수와 소비재 한류영향계수의 관계
      • 3.2. 국가별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 3.3. 품목별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 3.4. 국가별 품목별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 3.4.1. 중국
        • 3.4.2. 일본
        • 3.4.3. 대만
        • 3.4.4. 태국
        • 3.4.5. 말레이시아
        • 3.4.6. 인도네시아
        • 3.4.7. 인도
        • 3.4.8. 호주
        • 3.4.9. 미국
        • 3.4.10. 브라질
        • 3.4.11. 프랑스
        • 3.4.12. 영국
        • 3.4.13. 러시아
        • 3.4.14. 터키
        • 3.4.15. UAE
        • 3.4.16. 남아공
      • 3.5. 한류현황지수,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구매빈도의 종합분석

개요

    - 본 연구는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에 대한 개정 보고서이다. 기존 보고서는 2018년 데이터가 일부만 발표된 상황에서 추정 수치를 기초자료로 사용하였다. 기존 보고서를 작성할 당시 문화콘텐츠 상품수출의 경우는 2018년 상반기까지의 데이터만 이용 가능하였고, 한류 관광객 비중은 2018년 3분기까지, 외국인 관광객 1인당 지출액은 2018년 11월까지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었다. 현 시점에서는 2018년 실적이 모두 발표된 상황이므로 이들 수치를 이용하여 2018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 보고서의 2017년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 규모는 잠정치인데, 최근에 확정치가 발표되었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2018년 수출증가율 실적을 새롭게 해석할 필요성도 있다. 추가적으로 산업연관분석의 경우에도 기존 보고서가 적용하였던 2014년 기준 산업연관표 대신에 최근에 업데이트한 2015년 기준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한류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보다 정확한 수치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