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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목차
5. 북미와 유럽 5개국 게임시장의 이해
5.1. 미국 게임시장의 이해
5.1.1. 게임산업 개황
5.1.2. 게임 이용자 특성
5.1.3. 게임산업 환경분석
5.1.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1.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1.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1.7. 주요 사업자
5.1.8. 주요 이벤트
5.2. 영국 게임시장의 이해
5.2.1. 영국 게임산업 개황
5.2.2. 게임 이용자 특성
5.2.3. 게임산업 환경분석
5.2.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2.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2.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2.7. 주요 사업자
5.2.8. 주요 이벤트
5.3. 독일 게임시장의 이해
5.3.1. 독일 게임산업 개황
5.3.2. 게임 이용자 특성
5.3.3. 게임산업 환경분석
5.3.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3.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3.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3.7. 주요 사업자
5.3.8. 주요 이벤트
5.4. 프랑스 게임시장의 이해
5.4.1. 프랑스 게임산업 개황
5.4.2. 게임 이용자 특성
5.4.3. 게임산업 환경분석
5.4.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4.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4.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4.7. 주요 사업자
5.4.8. 주요 이벤트
5.5. 스페인 게임시장의 이해
5.5.1. 스페인 게임산업 개황
5.5.2. 게임 이용자 특성
5.5.3. 게임산업 환경분석
5.5.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5.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5.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5.7. 주요 사업자
5.5.8. 주요 이벤트
개요
- 2017년 우리나라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6.5% 성장한 13조 9,904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이 중 해외 수출이 6조 6,980억 원을 차지했다. 매출의 절반가량이 해외수출에서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게임수출의 눈부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짚어야 할 부분이 있다. 우선 2017년 국내 게임기업의 주요 수출 국가를 분석해 보면, 중화권(중국, 홍콩, 대만)이 60.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게임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넥슨의 해외 매출 대부분은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 한국 게임수출에서 또 하나 살펴보아야 할 점은 ‘게임 플랫폼의 편중성’ 현상이다. 2017년 게임수출을 플랫폼별로 비교하면 모바일 게임이 32억 7,484만 달러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PC온라인 게임이 26억 1,552만 달러를 수출하였다. 즉, 모바일과 PC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98.3%를 차지하였으며,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은 겨우 명맥만 유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