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중동 5G와 실감형 콘텐츠 현황

2020-11-1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중동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5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 중동 5G와 실감형 콘텐츠 현황

    2020년 5호

    심층이슈

    • 1. 중동 5G 서비스 현황
      • 1) MENA 지역, 2019년 5G 서비스 개시
      • 2) GCC 국가별 5G 현황
      • 3) 5G, 실감형 콘텐츠 촉매제 역할
    • 2. 중동 실감형 콘텐츠 산업
      • 1) 2020년 중동 AR·VR 산업 규모 60억 달러로 성장
      • 2) 가상현실 게임센터와 테마파크 활성화
      • 3) 해외 가상현실 업체의 중동 진출 증가
    • 3. 시사점

개요

  • - 2019년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뒤 전 세계 20여 개국이 5G서비스를 도입함. 중 동에서도 주요 통신사업자들이 앞다퉈 5G 상용화에 돌입함. 초고속, 초저지연을 특징으로 하는 5G 상용화로 AR·VR 등 실감형 콘텐츠를 더욱 현실 감 있게 전달할 수 있음
  • - 중동 지역에서는 VR, 4D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센터와 테마파크 등 위치 기반 엔터테인먼트(LBE)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기후 조건상 야외보다는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 수요가 큼. 젊은 층의 비중이 높아 신기술 수용도가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