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2020년 1호
심층이슈
2019년 & 2020년 상반기 트렌드 및 하반기 전망
1. 닛케이트렌디 히트 예측 랭킹 개요
2. 2019 히트상품 베스트30 및 2020년 히트예측
3. 2020년 히트예측 랭킹에 선정된 콘텐츠의 공통점
4. 2020년 상반기 콘텐츠 시장 트렌드 및 하반기
5. 시사점 및 한국 콘텐츠의 일본 진출 관련 제언
개요
- 일본경제신문 계열사 닛케이BP의 월간지 닛케이트렌디가 발표하는 '상반기 히트상품 및 하반기 전망', '히트 예측 랭킹', '히트상품 베스트30'에 선정된 상품 중 콘텐츠 산업과 관련 있는 항목을 살펴보고 베스트 상품으로 선정된 배경을 분석함으로써 일본 콘텐츠 산업의 흐름 및 향후 전망을 살펴보고자 함.
- 닛케이트렌디가 발표하는 히트상품 랭킹은 일본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일본인의 소비 행동을 분석하는 지표 중 하나로 간주되어 여러 언론에 인용되고 있음. 2020년 히트할 것으로 예측된 콘텐츠의 특징으로는 응원하고 싶은 콘텐츠, O2O(Online 2 Offline) 등이 있으며 유튜브의 영향력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음.
- 2019년 및 2020년 상반기에 히트한 콘텐츠와 하반기 전망을 분석함으로써 일본 콘텐츠 산업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함. 또한 한국 콘텐츠 사업자가 일본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 할 기획, 마케팅 관련 시사점을 얻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