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 드라마 <날아올라라 나비>, 대만 내 절찬리 방영 중

2022-09-2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한국 드라마 <날아올라라 나비>가 현재 대만에서 절찬리에 방영 중이다. JTBC의 제작 드라마 <날아올라라 나비>는 16부작으로, 주위에서 흔히볼 수 있으며 누구나 방문하는 미용실을 소재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 지금부터라도 나를 사랑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는 드라마이다. 드라마 <청춘시대>의 박연선 작가가 4년 만에 복귀하는 작품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인기 배우인 김향기, 최다니엘, 오윤아가 주연을 맡으며 배우 오윤아의 브라운관 복귀작으로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주연 못지 않게 조연진 또한 화려하다. 국내에서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 <부부의 세계>에서 민현서 역할을 맡았던 배우 심은우와, 대만의 넷플릭스 쇼 프로그램에서 10위권에 오르며 주목받았던 드라마 <기상청 사람들 : 사내연애 잔혹사>에서 신석호 역할을 맡았던 배우 문태유가 등장한다.

드라마 ‘날아올라라 나비’ 포스터 - 출처: Yahoo

<드라마 ‘날아올라라 나비’ 포스터 - 출처: Yahoo>

이처럼 화려한 캐스팅에도 불구하고 <날아올라라 나비>의 촬영 종료 후, 국내 편성의 소식이 들리지 않아 팬들의 근심을 사던 중, 반갑게도 대만에서 먼저 <날아올라라 나비>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날아올라라 나비>는 <飛起來吧,蝴蝶>라는 제목으로, 한국에 앞서 대만의 드라마 팬들을 만났다. <날아올라라 나비>는 7월 15일에 방영을 시작해, 대만의 브라운관에서 방영을 진행중이다. 대만의 OTT 플랫폼 마이비디오(MyVideo)와 하미비디오(HamiVideo) 등을 통해서도 <날아올라라 나비>를 시청할 수 있다.

최근에는 출연 배우인 김향기와 최다니엘이 시청자들을 위해 남긴 추석 인사가 함께 방영되기도 했다. 특히 대만에서 큰 인기를 얻었던 영화 <신과 함께>의 주연 배우 김향기가 출연한 드라마인 만큼, 대만의 언론들은 관련 기사를 보도하기 시작했다. 《UDN Style》은 귀여운 이미지였던 김향기의 연기 변신에 대한 기사를 보도했다. 사랑스러운 이미지였던 김향기가, 우울하고 내성적인 미용실 인턴으로 변신했다고 전하며 <날아올라라 나비>를 통해 인간 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포털 사이트에서 <날아올라라 나비>를 검색하면, 최다니엘이나 문태유를 비롯한 출연진의 팬들이 대만 내 OTT 플랫폼을 통해 <날아올라라 나비>를 시청하고 남긴 후기를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 아직 편성이 되지 않은 한국 드라마가, 해외에서 해외 관객들을 먼저 만나는 모습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양상이기에 생경하면서도 흥미롭다. 이러한 모습은 한류가 성장을 지속해감에 따라, 한국 드라마의 수출 양상 또한 다변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국내 시장 수요만으로는 사장될 수 있었던 콘텐츠들이 해외 시장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공개 없이도 또 다른 기회를 얻게 되는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콘텐츠의 활로가 이전과는 다른 방면으로 보다 확장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인다.

한편 《LINE TODAY》는 <날아올라라 나비>를 한국 최초의 미용 소재 드라마라고 소개했다. 《LINE TODAY》는 해당 보도를 통해, <날아올라라 나비>는 미용사를 주축으로 한 드라마로서, 일본, 동남아의 관객들보다 대만의 관객들이 가장 먼저 만나 볼 수 있게 된 드라마라고 보도했다.

이처럼 <날아올라라 나비>는 대한민국에서 한 번도 다루어지지 않았던, 직장으로서의 미용실과 직장인으로서의 미용인을 다룬 드라마이다. 소소한 일상과 우리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사람들의 인간미에 주목한 드라마 <날아올라라 나비>를 한국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란다.

사진출처
- Yahoo, https://movies.yahoo.com.tw/public/index.php/movieinfo_main/%E9%A3%9B%E8%B5%B7%E4%BE%86%E5%90%A7-%E8%9D%B4%E8%9D%B6-fly-high-butterfly-13683?guccounter=1

참고자료
- 《UDN style》 (2022. 7. 26). 崔丹尼爾巧手改造 國民妹妹金香起大變身, https://style.udn.com/style/story/121034/6489310
- 《LINE TODAY》 (2022. 8. 10). 韓國首部美髮職人劇《飛起來吧,蝴蝶》,將在台灣「全球首播」, https://today.line.me/tw/v2/article/rmkxlK8

통신원 정보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전) EY(한영회계법인) Senior 현)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박사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