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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5-03-1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 GAME INDUSTRY WHITE PAPER | 문화체육관광부(로고) | k content 한국콘텐츠진흥원/korea creative content agency(로고) | 표지 이미지
  •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목차

    제1부 게임산업 총론

    • 제1장 2023년 게임산업 현황
      • 제1절 산업 환경
      • 제2절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노동환경 동향
      • 제3절 기술 환경
      • 제4절 법·제도 환경
    • 제2장 2023년 국내 게임산업 주요 이슈
      • 제1절 2023년 국내 게임산업 주요 이슈

    제2부 국내 게임산업

    • 제1장 국내 게임산업 주요 동향
      • 제1절 국내 게임산업 규모
      • 제2절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유통 현황
    • 제2장 플랫폼별 동향과 전망
      • 제1절 PC게임 동향과 전망
      • 제2절 모바일게임 동향과 전망
      • 제3절 콘솔게임 동향과 전망
      • 제4절 아케이드게임 동향과 전망
      • 제5절 테이블 보드게임 동향과 전망
    • 제3장 국내 게임산업 상세 현황
      • 제1절 게임 제작 및 배급업 현황
      • 제2절 PC방(컴퓨터 게임방) 운영업 현황
      • 제3절 아케이드(전자) 게임장 운영업 현황
    • 제4장 국내 이스포츠 동향
      • 제1절 이스포츠 시장 규모
      • 제2절 국내 이스포츠 주요 동향 및 이슈
    • 제5장 국내 게임 교육기관
      • 제1절 게임 교육기관 현황

    제3부 게임 이용

    • 제1장 일반 현황
      • 제1절 조사 목적
      • 제2절 게임 이용 현황
    • 제2장 게임 플랫폼별 이용 현황 및 특성
      • 제1절 PC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제2절 모바일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제3절 콘솔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제4절 아케이드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제3장 게임 아이템 이용행태
      • 제1절 확률형 아이템
      • 제2절 아이템 현금 거래
    • 제4장 게임 이용 특성(PC, 모바일, 콘솔게임 이용자)
      • 제1절 게임 정보 획득 경로
      • 제2절 게임 커뮤니티 이용
      • 제3절 게임을 즐기는 방법
      • 제4절 게임 관련 기능 및 서비스·상품 이용
      • 제5절 인디게임 이용 행태
    • 제5장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제1절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 제2절 게임 내 사이버폭력 피해
      • 제3절 자녀의 게임 이용 인식 및 태도

    제4부 해외 게임산업

    • 제1장 세계 게임산업 거시 동향
      • 제1절 전체 게임시장 동향
    • 제2장 플랫폼별 시장 동향
      • 제1절 콘솔게임
      • 제2절 아케이드게임
      • 제3절 온라인PC게임
      • 제4절 모바일게임
    • 제3장 주요 국가별 비교
      • 제1절 주요 국가별 비교

    제5부 부록

      • 제1절 게임산업 지원제도 및 지원사업
      • 제2절 <대한민국 게임 대상> 수상작(자): 2020~2024년
      • 제3절 <이달의 우수 게임> 수상작(자): 2020~2024년
      • 제4절 용어해설

    1. 2023년 국내 게임시장 전년 대비 3.4% 성장, 매출액은 22조 9,642억 원

    • 202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2조 9,642억 원으로, 2022년 22조 2,149억 원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0년간 국내 게임산업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이후 성장률 자체는 둔화 추세이지만 국내 게임산업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