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일본의 제품들을 한눈에 비교하며 구매할 수 있는 '돈키호테'는 일본 전역에 위치한 종합 할인 매장이다. 대부분의 매장들이 관광지와 인접한 번화가에 있고 늦은 시간 혹은 24시간 영업을 하는 매장도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시마네현(島根県)의 경우 인연을 이어주는 신사로 유명한 이즈모 신사(出雲大社)가 위치한 이즈모시(出雲市)에 돈키호테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 돈키호테 매장 전국 분포도 - 출처: 돈키호테 공식 홈페이지 >
돈키호테에는 일본 식품부터 생활용품, 화장품, 의약품까지 각양각색의 제품들을 통해 일본 트렌드를 체감할 수 있다. 그리고 단기간에 일본 트렌드를 파악하고 숨겨진 일본 가성비 제품과 기념품도 구매할 수 있어 일본에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들 사이에서 ‘관광코스’로 통한다. 특히 해외 관광객은 여권을 제시하면 세금 면제 서비스(Tax Free)나 할인 쿠폰 적용이 가능해 더욱 인기가 많다. 해외 관광객들뿐만 아니라 일본인들도 돈키호테에서 손쉽게 합리적인 가격의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어 로컬 상점의 매력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돈키호테에서 주목하는 한류 제품들은 무엇일까? 이번 리포트에서는 돈키호테에서 판매하는 한국 상품들을 살펴보며 일본 내 한국 제품의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돈키호테에서 주목하는 한국 제품은 뷰티 제품으로 일본 화장품과 나란히 진열되어 있기도하고 한국 화장품만 취급하는 코너가 따로 마련되어있기도 하다. 특히 한국 제품은 한국 아이돌 모델 홍보 포스터가 부착되어있어 더욱 한국 제품임이 강조된다. 케이팝과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일본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최근 일본 대중들이 한국 음식과 한국 화장품, 특히 렌즈에 주목하게 되면서 일본의 뷰티 업계에서도 한국 뷰티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동향에 힘입어 일본 상점들은 한국 뷰티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일본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아이돌을 홍보 모델로 선정하고 있다.

< 케이팝 아이돌이 홍보하는 콘텍트 렌즈 제품들 - 출처: 통신원 촬영 >
예를 들면 트와이스(TWICE)의 일본인 멤버인 모모(MOMO)가 홍보하는 SIE(SIE. マンスリー)는 올해 2월 새롭게 출시된 일본의 콘택트렌즈 브랜드로 모모의 미지를 활용해 '(눈 속에서) 돌아가지 않는 물광 렌즈, 예쁘게 보이는 위치에 고정된다(回らない水光レンズ、可愛く見える位置に固定)'라는 특징을 강조한다. 또 다른 제품인 한국 브랜드 오렌즈(OLENS)는 2023년 3월부터 뉴진스(NewJeans)를 홍보 모델로 선정하여 활발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뉴진스의 자연스럽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활용해 멤버별로 어울리는 다섯 종류의 렌즈를 '예쁘고 건강한 스타일링’을 강조해 홍보하며 다채로운 캠페인 화보도 선보이고 있다. 돈키호테에는 멤버 하니의 글로이 블랙 렌즈와 해린의 빅 글로이 모카 브라운 렌즈를 홍보하는 포스터가 걸려있다. 마지막으로 하파 크리스틴(Hapa Kristin)은 2022년 7월부터 한국의 인기 걸그룹 아이브(IVE)의 멤버인 장원영이 홍보하는 컬러 렌즈 브랜드로 일본 시장에서도 장원영의 인형 같은 눈망울을 강조하며 '원영 렌즈(ウォニョンレンズ)'라고 홍보하고 있다. 홍보 포스터에는 바리스타가 된 장원영이 빈 크리스틴(Bean Kristin) 렌즈를 '일상 속 커피처럼 매일 착용하기 좋은 렌즈(日常の中のコーヒーのように毎日つけたくなるデイリーブラウンコレクション)'라고 편안함을 강조해 홍보하고 있다. 위 3가지 사례를 통해 최근 일본 대중들이 케이팝 아이돌을 닮고 싶다는 마음으로 그들이 홍보하는 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아닐까 짐작된다. 현재 일본 사회는 한국 화장품만이 아닌 렌즈까지 다양한 한국 뷰티 제품에 관심이 많고 한국 뷰티 동향에 주목하고 있다. 일본 뷰티 업계에서도 한국 아이돌을 기용한 홍보전략을 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돈키호테 공식 홈페이지, https://www.donki.com/
성명 : 남승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일본(오사카)/오사카 통신원] 약력 : 자란다 일본어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