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2020년 8월 인공지능 국가 전략을 발표했는데, 이 국가 전략은 2045년까지 인공지능 분야의 리더십을 통해 인도네시아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 및 인도네시아 사회의 자동화를 목표로 합니다. 참고로 인도네시아는 이미 AI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기업의 AI 도입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국가 인공지능 전략은 (1) 윤리 및 정책, (2) 인재 개발, (3) 인프라 및 데이터 및 (4) 산업 연구 및 혁신이라는 네 가지 주요 중점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윤리 및 정책 부분의 내용으로는 데이터 공유 윤리 구현, 데이터 윤리 위원회 설립, 데이터 윤리 위원회 설립, 기술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 오남용을 단속하기 위한 법률 강화, 기술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 오용을 단속하기 위한 법률 강화 등이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오용을 막기 위하여 AI 개발을 감독하는 공식 기관을 설립할 것을 권고합니다. 그들은 데이터 윤리 위원회를 설립할 것을 권장합니다.
데이터 윤리 위원회를 설립하여 AI 혁신에 대한 국가 표준을 정할 것을 권고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신뢰할 수 있는 통합 의료 데이터 시스템의 개발 및 사용, 대중에게 AI 서비스를 제공할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자체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의 활동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공식/비공식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경쟁력과 인성을 갖춘 준비된 인재 양성, 초등 및 중등학교 수준부터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기술 교육 장려, 국가우선분야에서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운영할 숙련된 인재 모집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인공지능 산업 연구 및 혁신을 위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정부, 산업계, 대학/연구기관, 대중)를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매칭하는 국가인공지능혁신생태계 구현을 위한 기술지침 개발, 산학 협력과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인센티브와 투자 제공, 인공지능 제품 활용 촉진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