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2월 폴란드 내 한국 도서 출간 소식

2024-01-2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3년은 폴란드에서 한국 문학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던 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작가의 폴란드 방문과 사인회, 강연 등이 있었고 국제도서전에 여러 작가의 작품이 소개됐다. 또한 몇 년 전에 비해 여러 작가의 다양한 작품이 폴란드어로 번역 출간됐다. 2023년 마지막을 향해 가는 12월에도 한국 작가의 번역본 출간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저주토끼』로 2022년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 후보(2022 The International Booker Prize Final list)에 오른 정보라 작가는 폴란드에서 이미 『저주토끼』와 『재회』를 선보였다. 이번에는 정보라 작가의 장편소설 중 하나인 『죽은 자의 꿈』이 폴란드어로 번역돼 출간됐다는 소식이다. 『죽은 자의 꿈』은 슬픈 기억을 남기려는 이들의 얼룩으로 뒤덮인 양심, 그리고 돈, 폭력, 부끄러운 비밀에 대한 이야기다. 인간답지 않은 행동을 저지르던 작품 속 주인공들이 사람이 아닌 것을 만나 펼쳐지는 섬뜩한 이야기다. 특히 죽은 자를 볼 수 있는 주인공과 정체를 알 수 없는 주변 인물들이 만들어내는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특징으로 한다. 정보라 작가는 흥미롭고 독특한 이야기를 본인만의 간결한 문체와 함축적인 대사를 통해 더욱 음산하게 표현한다. 미스터리한 죽음을 파헤칠수록 예상치 못한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 작가의 이번 작품은 삶과 죽음, 존재하는 것들 간의 관계에 대한 고민을 새롭게 그려낸 작품이다.

『죽은 자의 꿈』에 대한 폴란드 독자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마야(Maja) 씨는 "정보라 작가는 자신이 정말 훌륭한 작가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이 책은 정말 놀랍습니다. 아름다운 표지와 더불어 이 책에 관한 모든 것은 최고 수준입니다. 정보라 작가의 더 많은 폴란드어 번역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라며 극찬했다. 로야(Roja) 씨는 "정보라 작가는 현실적인 문제를 놀랍고 신비로운 방식으로 제시합니다. 이 책은 페이지를 넘길수록 더 큰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 또한 다시 한번 읽어볼 것입니다."라는 서평을 남겼다.

< 폴란드어로 번역 출간된 정보라 작가의 '죽은 자의 꿈' - 출처: 동양의 꽃 출판사 페이스북 계정(@Kwiaty Orientu) >

12월에 소개된 또 다른 한국 문학은 국내보다 영미권에 먼저 공개된 돌기민 작가의 판타지 소설인 『보행 연습』이다. 에바 야니악(Ewa Janiak) 평론가는 "『보행 연습』은 한국의 예술가이자 작가인 돌기민 작가의 데뷔 소설로, 억압적인 문화 시스템에서 타자의 투쟁을 매우 신선하게 묘사합니다. 이 퀴어 소설 작가는 SF 장르를 기발하게 활용해 성 불평등, 공간의 익숙함, 소외계층의 배제에 대한 담론을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라며 폴란드 독자들에게 책을 소개했다. 또한 돌기민 작가에 대해 출판사는 "한국 문학계의 진정한 수수께끼"라고 칭하며 자세히 소개했다. "자신에 대한 정보 공개를 꺼리는 돌기민 작가는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만화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진 촬영에 임한다. 작가는 사인회나 문학 낭독 중에도 마스크를 벗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돌기민 작가는 창작의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를 바꾸는 아티스트이며, 이는 그의 작품에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폴란드어로 번역 출간된 정보라 작가의 죽은 자의 꿈 - 출처 동양의 꽃 출판사 페이스북 계정(@Kwiaty Orientu) 폴란드어로 번역 출간된 정보라 작가의 죽은 자의 꿈 - 출처 동양의 꽃 출판사 페이스북 계정(@Kwiaty Orientu)

< 폴란드어로 번역 출간된 돌기민 작가의 '보행 연습' - 출처: 동양의 꽃 출판사 페이스북 계정(@Kwiaty Orientu) >

『보행 연습』 또한 폴란드 독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루시(Lucy) 씨는 "당신은 읽는 것을 멈출 수 없을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모두 외계인입니다. 2023년 읽은 책 중에서 『보행 연습』이 가장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인간의 정체성과 본질에 관한 매우 이상하고 중독성이 강한 단편 소설입니다. 정말 추천합니다."라고 서평을 남겼다. 또 다른 독자는 "훌륭합니다. 완전히 놀랍습니다. 이 책은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흥미로운 문학적 실험입니다. 적극 추천합니다!"라며 돌기민 작가의 데뷔 소설을 강력하게 추천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동양의 꽃 출판사 페이스북 계정(@Kwiaty Orientu), https://www.facebook.com/wkwiatyorientu

	

통신원 정보

성명 : 김민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폴란드/바르샤바 통신원]
약력 : 전) 서울시 50+ 해외통신원 현) 라이언 브리지 현지화 테스터 Lionbridge LQA te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