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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K-만화·웹툰, 북미 시장 바이어 및 팬층 저변 확대’ 콘진원, ‘K-Story&Comics in America’ 개최

2025-08-07

주요내용

‘K-만화·웹툰, 북미 시장 바이어 및 팬층 저변 확대’
콘진원, ‘K-Story&Comics in America’ 개최

- 지난 7월 30일부터 5일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서 비즈니스 프로그램 및 전시 운영
- 기업 간 거래(B2B) 행사에 한국 콘텐츠 기업 10개사 220억 원 규모 수출 상담
- 넷플릭스·알콘·잉크로어·도쿄팝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 K-웹툰 사업에 큰 관심
-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스터디그룹> 등 K-만화·웹툰 전시 케이콘 연계 개최,
    ‘K-Story&Comics’ 부스 2.5만 명 방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7월 30일부터 8월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이하 K-Story&Comics)’를 개최해, 콘텐츠 수출 상담액과 현지 관람객 유치 모두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 ‘K-Story&Comics’는 국내 만화·웹툰 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지난해부터 기업 간 거래(B2B)와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결합한 글로벌 통합형 프로그램으로 확대 개최했다.
  • 올해도 미국 현지 기업과의 협업을 위한 수출 상담과 맞춤형 피칭을 강화하는 한편, 씨제이이엔엠이 개최하는 ‘KCON LA 2025(이하 케이콘)’와 연계한 K-웹툰 전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와 수요기반 확대에 집중했다.

◆ 북미 바이어와 기획·투자·제작 등 실질적 사업화 논의... 1,577만 달러 규모 상담

  •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허드슨 로프트(Hudson Loft)에서 열린 기업 간 거래(B2B) 행사에는 북미 지역 74개 기업의 바이어와 국내 콘텐츠 기업 10개사가 참가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수출 상담 총 231건, 수출 상담액 약 1,577만 달러(한화 약 220억 원*)를 기록했다. (*환율 약 1,400원 기준으로 환산)
  • 콘진원은 현지 행사에 앞서 국내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미국 영상화·출판·라이선스 시장 동향을 소개하는 온라인 설명회와 사전 비대면 수출 상담회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현지에서 해외 바이어와 심층적인 사업 논의를 진행할 수 있었으며, 실질적인 협력 가능성을 높이는 성과로 이어졌다.
  • 이번 행사에는 ▲알콘 엔터테인먼트(Alcon Entertainment)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 ▲투모로 스튜디오(Tomorrow Studios) 등 미국 주요 영상 제작사를 비롯해, ▲펭귄 랜덤 하우스(Penguin Random House) 산하 글로벌 웹툰 출판사 잉크로어(Inklore) ▲북미 대표 만화 출판사 도쿄팝(Tokyopop) 유명 출판사들이 바이어로 참여했다.
  • 국내에서는 ▲도넛피치 ▲디씨씨이엔티 ▲리디 ▲비브라보 ▲와이랩어스 ▲케나즈 ▲케이더블유북스 ▲테이크원스튜디오 ▲토리컴즈 ▲투유드림 등 총 10개 만화·웹툰 기업이 참가해, 공동 기획·투자·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본격 논의했다.

◆ 넷플릭스 등 글로벌 플랫폼 대상 단독 발표(피칭) 및 현지 제작사 전략적 협력 성사

  • 기업 간 거래(B2B)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국내 참가기업 리디, 케이더블유북스는 ▲넷플릭스(Netflix) ▲크런치롤(Crunchyroll) ▲팔콘스 비욘드(Falcon’s Beyond) 등 글로벌 플랫폼을 대상으로 단독 발표(피칭)를 진행해, K-웹툰의 영상화 및 북미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타진했다.
  • 또한 디씨씨이엔티, 비브라보, 와이랩어스, 토리컴즈, 투유드림 등 5개사는 50여 명의 주요 바이어가 참석한 가운데, 자사 대표 작품과 향후 사업 계획을 직접 발표하며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협업의 초석을 다졌다.
  • 그중 비브라보는 현지 제작사 ‘툰 포켓(Toon Pocket)’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만화·웹툰 지식재산(IP)의 오디오 드라마 현지화 및 배급을 추진하는 전략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 기업 간 거래(B2B) 행사에 참석한 스탠드스톤 아티스트(Sandstone Artists)의 케빈 니클라우스 제작총괄(Head of Production)“이번 행사를 통해 잠재력 있는 한국 웹툰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종합적으로 접할 수 있었다”라며, “최근 콘텐츠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확장 전략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북미 시장에서도 상업성과 작품성을 겸비한 한국 웹툰들과의 협업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 케이콘 연계 K-웹툰 오프라인 공간 전시, K-Story&Comics 부스에 2만 5천여 명 참여

  • 지난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케이콘 연계 ‘K-Story&Comics’ 전시 부스에는 총 2만 5천여 명의 현지 관람객이 방문해, 모바일 기반 웹툰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 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 이번 전시는 ‘하루 종일 웹툰과 함께(ALL DAY, ALL TOON)’ 슬로건 아래, K-웹툰을 주제로 한 콘텐츠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특히 부스는 미국 대중문화의 상징인 ‘66번 국도(Route 66)’를 배경으로 다양한 K-웹툰을 선보이며 현지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 주요 작품으로는 ▲케이더블유북스 <데뷔 못하면 죽는 병 걸림> ▲와이랩 <스터디그룹> ▲리디 <헤비 스모킹 스파이> 등이 소개되었으며, 웹툰 주인공으로 변신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포토부스, 굿즈 추첨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됐다. 또한, 케이콘 참가 아티스트 피원하모니(P1Harmony)와 이즈나(izna)의 현장 방문이 더해지며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켰다.
  • 콘진원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오는 9월 일본, 10월 대만, 12월 태국에서 ‘K-Story&Comics’를 선보일 예정이며, 10월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도 참가해 K-만화·웹툰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피원하모니(P1Harmony) 아티스트 밋업 현장사진(1))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피원하모니(P1Harmony) 아티스트 밋업 현장사진(1))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피원하모니(P1Harmony) 아티스트 밋업 현장사진(2))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피원하모니(P1Harmony) 아티스트 밋업 현장사진(2))

사진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사진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사진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 공간에서 바이어 도슨트를 진행했다.

사진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8월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 공간에서 바이어 도슨트를 진행했다.

사진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6.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6.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7.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케이더블유북스 글로벌 플랫폼 대상 단독 발표(피칭) 현장 사진)

사진7.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케이더블유북스 글로벌 플랫폼 대상 단독 발표(피칭) 현장 사진)

사진8.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 (툰 포켓-비브라보 업무협약 체결 현장 사진)

사진8.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개최했다. (툰 포켓-비브라보 업무협약 체결 현장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