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삼양식품의 신제품 '맵(MEP)', 새로운 매운맛으로 말레이시아 공략

2025-06-17

주요내용

삼양식품이 자사 라면 신제품 '맵(MEP)'을 말레이시아 시장에 공식 출시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맵'은 2023년 8월 '맵탱'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제품으로 2024년 12월 태국을 시작으로 일본에 이어 말레이시아가 세 번째 해외 진출국이다. 

제품명 '맵'은 한국어 '맵다'에서 착안한 이름으로 불닭볶음면으로 대표되는 삼양식품의 매운맛 정체성을 글로벌 시장에 전하고 있다. 특히 '그릴드 갈릭 쉬림프 맛', '블랙페퍼 치킨 맛' 등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2,500여 개 매장을 보유한 세븐일레븐 말레이시아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해당 브랜드의 전 매장에서 단독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태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협업 모델을 그대로 확장한 전략이다.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말레이시아 유명 쇼핑몰인 선웨이 피라미드(Sunway Pyramid)에서 열린 맵 팝업스토어에는 약 1만 5,000명이 방문해 열띤 호응을 보냈다. 이번 행사는 '맵'의 말레이시아 출시를 기념해 마련된 것이다. 세븐일레븐 콘셉트로 꾸며진 행사장에는 인형 뽑기, 발 구르기 등 체험형 게임존을 비롯해 시식존과 판매존이 운영돼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의 관심을 끌었다.
말레이시아 '맵' 팝업스토어 현장 사진 말레이시아 '맵' 팝업스토어 현장 사진

 < 말레이시아 '맵' 팝업스토어 현장 – 출처: 말레이시아 세븐일레븐 인스타그램 계정(@7elevenmalaysia) >

현지 소셜미디어에서도 열광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틱톡(TikTok) 등 소셜미디어에서는 '맵' 먹방 영상이 올라오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 말레이시아 틱톡 사용자는 그릴드 갈릭 쉬림프 맛과 블렉페퍼 치킨 맛을 직접 시식한 뒤 "그릴드 갈릭 쉬림프 맛은 맵기 2.5점, 만족도 5점 만점"이며 "블랙페퍼 치킨 맛은 맵기 4점, 만족도 5점"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5월 31일까지 세븐일레븐에서 한 봉지에 11.9링깃(약 3,800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덧붙이며 구매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에는 "나도 먹어보고 싶다.(@supert0knn4)", "분홍색 봉지(그릴드 갈릭 쉬림프 맛)가 진짜 맛있다.(@soryummyyy)" 등 긍정적인 댓글이 다수 달리며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방증했다.
맵' 먹방 영상, 현지인들의 반응 맵' 먹방 영상, 현지인들의 반응

 < '맵' 먹방 영상, 현지인들의 반응 – 출처: 틱톡 계정(@pokjatreview) >

통신원도 세븐일레븐에서 그릴드 갈릭 쉬림프 맛을 구매해 먹어본 결과 만족스러웠다. 특히 작은 크기의 라면을 선호하는 말레이시아 소비자 취향에 맞춰 구성된 점이 인상적이며, 매콤해서 먹기 좋았다. 현지에는 새우의 향이 강한 호껜미(Hokkien Mee), 향신료가 강한 커리미(Curry Mee)와 같은 국물 면 요리가 많아 한국의 매운 라면이 생각날 때가 있는데, '맵'은 적당한 양과 매콤한 맛으로 그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다고 느꼈다.
세븐일레븐에서 판매 중인 '맵'라면 사진맵' 라면의 구성품 사진

 < (좌)세븐일레븐에서 판매 중인 '맵'라면, (우)'맵' 라면의 구성 - 출처: 통신원 촬영 >

'맵'은 단순한 라면을 넘어 매운맛을 즐기는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미각과 감성을 동시에 자극하며 현지 시장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기존의 국물 없는 불닭볶음면과는 차별화된 매운 국물 라면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입맛을 공략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말레이시아 유기농 식품유통업체 러브 어스 오가닉(Love Earth Organic)에 따르면 현지인들은 매운맛을 통해 '매운맛이 주는 즐거움(Spice-induced high)'을 느끼며 평범한 식사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로 매운맛을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맵'은 말레이시아에서 매운맛 라면 시장의 새로운 주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성공을 잇는 두 번째 매운맛 브랜드로서 '맵'은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한국식 매운맛의 세계화를 한층 더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Love Earth Organic》 (2023. 11. 27). WHY MALAYSIANS LOVE THEIR CHILLIES!, https://www.myloveearth.com/blog/why-malaysians-love-their-chillies
- 삼양식품 홈페이지, https://www.samyangfoods.com/kor/index.do
- 말레이시아 세븐일레븐 인스타그램 계정(@7elevenmalaysia), https://www.instagram.com/7elevenmalaysia/
- 틱톡 사용자 계정(@pokjatreview), https://www.tiktok.com/@pokjatreview
- 틱톡 사용자 계정(@supert0knn4), https://www.tiktok.com/@supert0knn4
- 틱톡 사용자 계정(@soryummyyy), https://www.tiktok.com/@soryummyyy

통신원 정보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약력 : USM(Universiti Sains Malaysia)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