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통계자료] 상반기 대만 OTT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

2025-08-04

주요내용

대만의 OTT 플랫폼인 프라이데이(FriDay)에서 2025년 상반기 인기 콘텐츠 목록을 발표했다.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다양한 한국 작품이 상위권에 진입했는데, 10위권에 진출한 프로그램 모두가 한국 작품이었다. 

1위는 드라마 <언더커버 하이스쿨>이 차지했다. 배우 서강준의 군 전역 후 복귀작이었던 <언더커버 하이스쿨>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대만 프라이데이 상반기 콘텐츠 1위를 차지했다. <언더커버 하이스쿨>은 방영 당시 프라이데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관련 내용이 대만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 있다. 《UDN》은 지난 3월 28일 "<언더커버 하이스쿨> 시청률이 급상승하면서 프라이제이 유료회원 전환율이 대폭 상승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언더커버 하이스쿨>은 2월 21일 첫 방영과 함께 플랫폼 주간 시청률 1위를 기록했으며 2023년 이래 첫 주 기준 최다 시청자 수를 달성한 프로그램으로 등극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프라이데이가 콘텐츠 전략 위주의 정밀한 포트폴리오 덕분에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주연배우는 프라이데이의 콘텐츠 구매 결정에 있어 핵심 요소이다. <언더커버 하이스쿨>은 '남신' 역할의 배우 서강준이 3년 만에 복귀한 작품으로 예고편 공개만으로도 팬들의 큰 관심을 얻었다. 여주인공을 맡은 배우 진기주 또한 연예인 인기 순위 상위권에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다."고 소개했다.

▣ 프라이데이 톱 10
(2025년 상반기 기준)
순위 TV 프로그램명 국문 TV 프로그램명
(국문명이 없을 경우 원어명 기재)
한국 작품 여부
1 臥底高中 언더커버 하이스쿨 Y
2 Biong Biong地球娛樂室3 뿅뿅 지구오락실 3 Y
3 Running Man 런닝맨 Y
4 流氓讀書會 스터디그룹 Y
5 24小時健身俱樂部 24시 헬스클럽 Y
6 善意的競爭 선의의 경쟁 Y
7 魔女 마녀 Y
8 勞務師盧武鎮 노무사 노무진 Y
9 我奪走了公爵的初夜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Y
10 Woke Up to Super TV 눈 떠보니 슈퍼TV Y
※출처: 프라이데이(FriDay)

2025년 상반기 프라이데이 톱 10이 공개된 이후 다양한 대만 언론을 통해 관련 기사가 보도됐다. 대만의 언론사 《CNA》는 지난 7월 3일 "아이돌 출신의 배우들이 참여한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었다."고 분석했다. 상위 10개 작품 대부분이 아이돌 출신의 배우들이 참여한 드라마였다. 4위의 <스터디그룹> 은그룹 뉴이스트 출신의 황민현이 주연을 맡았고, 5위의 <24시 헬스클럽>은 유키스 출신의 이준영과 에이핑크 출신의 정은지가, 6위의 <선의의 경쟁>에는 걸스데이 출신 혜리가 주연을 맡았다. 또한 7위의 <마녀>에는 갓세븐의 박진영이, 8위의 <노무사 노무진>에는 빅스의 차학연이 등장했다. 9위의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의 경우 두 주역이 모두 아이돌 출신으로 소녀시대 출신의 서현과 2PM 출신의 옥택연이 여자 주인공과 남자 주인공을 맡았다.
 2025년 상반기 프라이데이 톱 10

 < 2025년 상반기 프라이데이 톱 10 - 출처: 프라이데이(FriDay) >

드라마 부문뿐만 아니라 예능에서도 한국 콘텐츠는 약진했다. 중화권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어온 예능 <런닝맨>이 올해에도 그 인기를 이어갔으며, <뿅뿅 지구오락실 3>도 이전 시즌의 인기를 이어갔다. 흥미로운 점은 10위의 <눈 떠보니 슈퍼TV>다. 해당 작품은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의 데뷔 20주년 기념 리얼리티 예능이다. 한국에서 방영됐던 당시 <눈 떠보니 슈퍼TV>는 2025년 5월 9일 기준 시청률 0.2%(닐슨 코리아 기준)를 기록한 바 있다. 아이돌 그룹의 리얼리티가 대부분 팬덤 내에서만 소비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대중적 관심을 받았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대만에서는 10위에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눈 떠보니 슈퍼TV>가 3월 중순에 공개되기 시작해 콘텐츠의 노출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음에도 톱 10에 포함됐다는 점에 더욱 눈길이 간다. <눈 떠보니 슈퍼TV>를 대만의 슈퍼주니어 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또한 시청했다는 유추가 가능한 성적이다. 한국에서는 팬덤 내에서만 소비됐던 아이돌 그룹의 예능 프로그램이 해외 시장에서 더 넓은 범위의 소비자를 만나는 모습이 흥미롭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CNA》 (2025. 7. 3). 遠傳friDay影音2025上半年收視飆升獨家韓劇、韓綜攻頂 收視人數創兩年收視新高, https://www.cna.com.tw/postwrite/chi/406285
- 《UDN》 (2025. 3. 28). 《臥底高中》吸睛遠傳 friDay 影音 推升類會員轉付費, https://money.udn.com/money/story/5612/8639005?from=edn_newest_index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국립정치대학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