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게임스컴(B2B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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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간 | ‘23. 8. 23.(수) ~ 8. 25.(금) |
장 소 | 독일 쾰른 쾰른메세(Koelnmesse) |
행사규모 | 100개국 1,000여개사 참가, 관람객 265,000여명 (22년 기준) |
주최/주관 | 독일 게임산업협회(game – Verband der deutschen games-Branche) |
홈페이지 | http://www.gamescom.global/ |
ㅇ 신청자격: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가 있는 국내 게임기업(법인)
[지원자격]
① 글로벌 론칭계획과 역량을 갖춘 게임기업
② 신청일 기준 제작완료, 제작완료가 임박한 게임 보유
③ 영어(또는 진출국가 현지어)로 피칭 가능한 팀
※ 우대사항: (공통) 제작완료 게임(게임스컴: 영문 빌드) 콘텐츠 기업 우대
※ 신청 제한 대상
- 단순 시장조사, 컨퍼런스 참가 등
- 당해연도 타 지원 기관으로부터 해당 마켓에 대한 참가 지원을 받은 경우(중복 참여 불가)
- 신청한 업체가 직접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 및 타사(해외 현지법인, 대리점, 에이전트 등)만 참가하거나, 신청서상 명기되지 않은
타사와의 공동참가
- 해외기업 국내지사
ㅇ 지원대상: <font style="color:#0000ff;">실감/차세대기술(VR/AR/MRㆍAI 기반 등) 적용 게임콘텐츠 보유기업</p>
ㅇ 모집규모: 5개사 내외 지원
구 분 | 게임스컴(B2B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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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동관 참가 | 5개사 내외 (VR/AR/MR·AI 등 실감/차세대기술 적용 게임) |
<font style="color:#ff0000;"> * ‘실감/차세대기술 적용 게임’ 외 (PC/콘솔/모바일 등 일반적인) 게임콘텐츠 보유 참가사 별도 모집 중 (게임산업팀 담당. 10개사 내외) </p>
ㅇ 모집기간: 2023. 5. 16.(화) ~ 2023. 5. 31.(수) 18:00까지 / 16일간
ㅇ 모집일정
참가기업 모집 5.16. ~ 5.31. |
⇨ | 선정평가 6월 첫 주(예정) |
⇨ | 최종확정 및 결과통보 6월 첫 주(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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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게임스컴(B2B)
구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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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동관] KOCCA 지원사항 |
- 참가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제공(게임시장 진출전략 컨설팅 및 해외시장 정보) - 한국공동관(B2B) 부스 및 전용 비즈니스 상담공간(4석 규모), 공용 라운지 - 기본 디스플레이(모니터), 전기, 인터넷 등 상담을 위한 기본장비 - 공동 홍보물 제작(홍보영상, 디렉토리북, 부스 내벽 부착물 등) - 한국공동관 및 참가기업 온·오프라인 홍보(국내외 게임 관련 매체 대상 한국공동관 2회 내외 배포, 온라인 홍보, 광고 등) - 참가 뱃지 지원(참가기업별 2개 내외) - 퍼블리셔 및 콘텐츠 투자자, IP 홀더, 게임 개발사 등 비즈매칭 및 투자유치 지원 - 참가기업별 전담 통역인력 1인 - 네트워킹 행사(바이어 대상 피칭 및 네트워킹) - 마켓 참가 주요바이어 비즈매칭 지원 - 현지 업체 방문 미팅(사전 수요조사 예정) |
참가기업 준비사항 |
- 참가 콘텐츠 및 콘텐츠 홍보자료 - 위 지원내용 외 발생비용 일체(숙박비, 항공료, 비자, 여행자 보험 등 출장관련 제반비용, 상담용 개별 노트북 및 기기, 홍보자료, 해외 운송비용, 기타 업체 사정으로 인한 추가 경비 등) |
※ 상기 지원내용 및 참가사 준비사항은 현장상황, 코로나19 등 감염병 발생상황 및 안전에 따른 국가·주최사· 콘진원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상기 지원내용은 ‘신기술융합콘텐츠팀 지원기업(5개사)’과 ‘게임산업팀 지원기업(10개사)’이 동일함
ㅇ 접수기간: 2023. 5. 16.(화) ~ 2023. 5. 31.(수) 18:00까지
ㅇ 접수방법: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 통한 온라인신청. (*우편/방문접수 불가)
-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통한 접수방법은 붙임 매뉴얼 참조
- 제출서류 : WelCon을 통한 신청서 및 붙임파일
<font style="color:#ff0000;"><b>※ 제출기한 이후 접수 및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는 무효처리. 접수 마감일에는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D-1) 두고 사전제출 필요(시간엄수).</p>
ㅇ 제출서류(총 20MB 이하)
No. | 제출서류 | 확인 | 제출형식 | 주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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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지원신청서 (WelCon 신청서 외 추가 신청서) |
<font style="color:#0000ff;">필수</td> | 아래아한글 또는 PDF파일 (hwp/pdf) |
o 총 15페이지 이내 작성 o 공고문 내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 표지, 별첨 및 선택 사항을 제외한 15페이지 이내 |
② |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 <font style="color:#0000ff;">필수</td> | 엑셀파일 (xls) |
o 지원업체의 대표자, 책임자 정보, 참여자 정보 일체 기재 o 기타 이해관계자의 정보를 기재. (세부내역 작성 서식 참고) |
③ |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
<font style="color:#0000ff;">필수</td> | 아래아한글 또는 PDF파일 (hwp/pdf) |
o 지원업체의 대표자, 책임자 정보, 참여자 정보 일체 기재 |
④ | 게임동영상 | <font style="color:#0000ff;">필수</td> | 동영상 파일 (avi, mp4) |
o 게임 시연 동영상 제출 ※ 게임을 파악할 수 있는 시연 동영상 제출(홍보 동영상 X) ※ 압축파일 용량이 지나치게 커지지 않도록 파일 크기 조정 |
⑤ | 콘텐츠 소개자료 | 선택 (보유시) |
PDF파일 | o IR덱(대외공개 가능한 범위), 콘텐츠 소개자료 등 해당 게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추가자료 ※ 제출된 자료는 대외공개하지 않습니다. |
ㅇ 제출방법
- 모든 제출 서류를 1개의 파일로 압축(20MB이하)하여 제출
(*‘개인정보동의서’만 시스템 상 별도 첨부)
- 제출 압축파일명 : 신청기업명(게임명).zip
※ 압축파일은 반드시 ZIP 파일로 제출(ZIP 외 확장자(7z, EGG, ALG, RAR 등)는 미제출로 간주)
※ 누락된 파일은 추가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신청서는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습니다.
※ Mac OS 환경에서 작업하시면 제출물이 열리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니 사용을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선정절차: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을 통해 온라인 접수된 신청서 서류평가
ㅇ 평가항목: 게임 콘텐츠 우수성 및 경쟁력 / 기업역량 /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및 시장성 / 참가 세부계획 및 참여적극성 4개 항목 종합 평가
평가항목 | 평 가 내 용 | 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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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텐츠 우수성 및 경쟁력 |
- 콘텐츠의 기획력 및 게임성 - 게임의 완성도(알파버젼/베타버젼/상용화 등) - 주요 기술 및 개발인력 등 개발역량 - 유저 흡인력 및 게임의 재미 등 - 해외 서비스 준비정도 및 해외진출 경쟁력 (해외진출 현황, 국내외 성과, 특징, 현지어 번역 여부, 트렌드 부합도 등 수출 가능성) ※ (공통) 제작완료 게임(게임스컴: 영문 빌드) 콘텐츠 보유 기업 우대 |
25 |
기업역량 | - 주요인력·예산·네트워크의 우수성 - 기존 개발·출시 콘텐츠의 해외진출 성과·실적 - 최근 3년간 해외진출을 위한 역량강화 활동, 기 진출내역 * 최근 3년간(‘20년, ’21년, ’22년) 게임마켓 수출실적(해당시) |
15 |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및 시장성 |
- 공동관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 및 목표의 타당성 - 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 적합성, 진출 계획의 명확성 - 해외시장 진출계획의 체계성 - 국내외 콘텐츠 서비스 실적 및 주요성과 |
25 |
참가 세부계획 및 참여 적극성 |
[B2B] - 마켓 참가전략 및 성과목표(퍼블리싱, 투자, 공동제작 등)의 타당성 - 비즈니스 미팅계획 등 행사기간 세부 활동계획의 구체성 - 비즈매칭 및 수출계약에 대한 적극성 - 현지 미팅 계획이 있거나 매칭 성사 가능성이 높은 바이어 보유 여부 [공통] - 성과목표의 달성 가능성 및 달성방안 - 신청서 및 추가자료의 충실도(참여의지, 참여 적극성) |
35 |
합 계 | 100 |
※ 매년 한국공동관에 참가하나, 최종 수출실적을 제출하지 않거나 실적이 저조한 불성실 기업을 제외하기 위해 수출계약실적 정성평가 예정
(기업역량 항목 배점 15점)
※ 평가는 서류평가로 진행되며 고득점 순으로 우선 선정됨. 동점일 경우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순서로 선정
※ 신청기업이 모집규모를 초과하지 않고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선정평가를 생략할 수 있음
※ 자격 미달(70점 미만)의 경우 지원규모가 축소될 수 있음
※ 평가과정에서 필요 시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선정기업의 참가취소 시, 마켓별 후순위 기업에 참가기회 제공
ㅇ 신청서 접수는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의 비즈매칭포털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신청 완료 후에는 신청서 수정이 불가합니다.
ㅇ 신청서 제출은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기’ 클릭 → ‘신청서 직인 첨부’ 메뉴에서 신청서 직인 및 개인정보동의서 날인 파일 업로드>
과정이 완료되어야 최종 제출한 것으로 등록됩니다.
ㅇ 첨부파일은 압축하여 업로드해주시기 바라며, 업로드 용량은 20MB로 제한됩니다.
ㅇ 마감시간 경과 후에는 신청이 불가하오니 공고문 첨부파일의 ‘WelCon 온라인 등록 매뉴얼’을 사전에 숙지하시어,
마감시간 초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선정 이후라도 참가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접수 무효 및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ㅇ 행사 참가사는 행사 이후 시행되는 마켓 참가실적 조사에 반드시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행사 직후, 연말 중 최소 2회 조사 예정)
ㅇ 선정된 참가사는 행사 참가전 WelCon에서 제공하는 ‘수출역량 진단’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선정 참가사 대상 별도 안내 예정)
ㅇ 한국공동관 참가 확정 통보 후 특별한 사유가 없거나 기간이 임박하여 참가 취소하는 경우, 향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마켓 및
유사 사업에 참여제한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ㅇ 전시기간 내 조기철수, 사전협의 없는 장시간 이탈 등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향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마켓에
참가 제한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ㅇ 마켓 참가 이후에도 비즈니스 성과 발생 시 진흥원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된 신청서는 접수 후 신청기업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습니다. 신청서에 허위사실이나 거짓을 기재하는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며, 평가 후 선정이 되었더라도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ㅇ 자회사를 통한 중복지원 및 사업자가 동일한 법인의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ㅇ 1개 기업에서 중복접수는 불가합니다.
ㅇ 동기관, 타기관 지원사업과 동일 마켓의 중복수혜는 불가합니다.
ㅇ 제출된 신청서류 일체는 해당 모집공고의 평가용으로만 활용되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지원서 접수 시 프로젝트 참여자 개인/기관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해야 합니다.
가. 개인정보 및 기관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
- 정보 수집·이용·제공 목적 : 진흥원이 진행하는 지원사업 신청과 평가, 협약, 수행관리, 협약 종료 후 성과추적, 차년도 해외마켓 행사 등
KOCCA 지원사업 홍보 등을 위한 최소정보 수집과 이용
- 수집·제공하는 정보 항목 : 신청서 상에 기재하는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전자우편,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학력(학교, 전공, 학위 등), 경력(기간, 직위, 자격증 등)
- 정보를 제공받는 자 : 문화체육관광부 및 관련기관, 국회, 감사원, 국가과학기술정보시스템 운영기관
-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지원 신청 시점부터 상기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목적이 종료되는 시점까지(영구)
나. 동의를 거부할 권리와 거부에 따른 불이익 안내
- 정보 수집에 대하여 거부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음을 인지하며, 동의를 거부할 수 있음
- 동의를 거부할 경우 접수 및 평가 대상에서 제외, 사업 참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음
ㅇ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인 경우
ㅇ 신청일 또는 이후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이 없는 경우
ㅇ 보조사업 수행 등의 배제 결정을 받지 않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또는 보조금 수급의 제한을 받지 않은 보조금수령자
ㅇ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중앙행정관서의 장으로부터 참여제한 조치를 받지 않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ㅇ 우리원 상임 임원이 부임 직전에 재직했던 기관 또는 기업이 아닌 경우
ㅇ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가 콘텐츠지원사업에 따라 발생한 정산반납 대상액(지원사업 정산결과에 따라 사업자가 전담기관에
납부하여야하는 금액) 및 기술료를 체납(매출조사 거부, 회피 등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경우
ㅇ 사업문의: 신기술융합콘텐츠팀 이중현 차장(061-900-6354 / jhlee2008@kocca.kr)
ㅇ WelCon : 해외사업팀 김채린 주임(061-900-6026 / kimmy@kocca.kr)
이유리 사원(02-6441-3624 / yoolee@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