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행 사 명: 2024년 인도네시아 K-박람회 (K-EXPO INDONESIA 2024)
ㅇ 행사목적: 관계부처 합동 한류 박람회 개최로 우수 K-콘텐츠 및 연관 산업 소비재·서비스 제품의 해외 동반수출 활성화
ㅇ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 (공동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공동주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무역협회, 국민체육진흥공단
ㅇ 일시/장소: 2024. 11. 14.(목) ~ 11. 17.(일)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구분 | 일시 | 장소(안) |
---|---|---|
B2B | 2024. 11. 14.(목) ~ 11. 15.(금) / (총 2일) | 쉐라톤 그랜드 자카르타 간다리아 시티 호텔 |
B2C | 2024. 11. 16.(토) ~ 11. 17.(일) / (총 2일) |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 |
(참고) 각 행사장 공식 사이트
- B2B: https://www.marriott.com/en-us/hotels/jktgs-sheraton-grand-jakarta-gandaria-city-hotel
- B2C: https://www.jcc.co.id/
구분 | 주요내용 | |||||
---|---|---|---|---|---|---|
B2B (사중, 해외) |
ㅇ K-콘텐츠 기업 및 소비재 수출상담회 - 국내 콘텐츠 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1:1 수출상담회 개최 -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시아 권역 핵심 바이어 초청을 통한 비즈매칭 추진 ㅇ 네트워킹 행사, MOU 체결식 등
|
|||||
B2C (사중, 해외) |
콘텐츠 체험관·공연 |
ㅇ K-콘텐츠 B2C 전시관 구축 및 연계 이벤트 운영 - 장르별 콘텐츠 전시 및 체험관 운영 - 콘텐츠/소비재 융합존 등 다양한 체험관 운영 - 한류 콘텐츠 활용 현장 관객 참여형 이벤트 운영 ㅇ K-POP 공연 개최 - K-POP 아티스트 공연 개최
|
||||
소비재 체험관 | ㅇ 연관산업 기획전시 및 체험존 운영 및 연계 이벤트 운영 - K-푸드, 소비재 등 한류 관련 소비재 전시 및 체험관 운영 - 현장 관객 참여형 연계 이벤트 진행 |
|||||
K-콘텐츠 x연관산업 융합존 전시 및 네트워킹 데이 (사전·중·후, 국내·해외) |
ㅇ K-콘텐츠×연관산업 융합존 전시 운영 (사중, 해외) - 콘텐츠×연관산업 간 협업 매칭을 통한 가상제품 전시 지원 - 해외 바이어 대상 가상제품 쇼케이스 진행 ㅇ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개최 (사전·사후, 국내) - 행사 전후 네트워킹 및 매칭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 개최 (1차 / 2024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2024. 7. 18.(목) 예정) 연계, 2차 / 2024 콘텐츠 IP 마켓(2024. 11월 예정) 연계) * B2C 융합존 참가 시 네트워킹 데이(연 2회) 참가 필수
|
* 상기 이미지는 전년도 행사 이미지로 세부 프로그램은 변동될 수 있음
ㅇ 모집규모: 총 40개사
ㅇ 모집장르: 전 장르 (방송, 게임, 애니, 캐릭터, 웹툰, 음악, 패션, 신기술융합콘텐츠 등)
ㅇ 모집기간: 공고일로부터 ~ 2024. 6. 7.(금) 11:00 까지
ㅇ 모집대상: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시아 권역 대상 국내 콘텐츠 관련 라이선싱, 기획·제작, 유통, 배급 등 해외 수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
구분 | 세부내용 |
---|---|
신청자격 | - 콘텐츠 IP/판권 또는 협상권을 보유하여 직접 수출 상담이 가능한 기업 * 기업당 출장자는 상담/계약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가진 직급으로 지정 필수 |
참여제한 대상 | - 신청일 기준 국세 및 지방세, 4대보험 중 어느 하나라도 체납한 경우 - 기술료 미납, 참여제한 조치 등 콘진원 사업 참여에 제재조치를 받은 기업 |
우대사항 | - 콘텐츠 IP와 소비재·서비스 제품 연계 계획이 있거나, 협업 희망하는 기업 (B2C 융합존,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참여 선택 필수)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해외마켓 및 행사 참가 이력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해외마켓 및 행사 참가를 통한 수출계약실적 보유 |
구분 | 비즈니스 지원 | 체재 지원 | |
---|---|---|---|
1:1 수출상담 지원 | 기타 비즈니스 지원 | ||
KOCCA 지원사항 |
- 기업별 수출 상담 공간 - 사전 및 현장 비즈매칭 - 현지 콘텐츠시장 정보 제공 - 행사 종합 디렉토리북 제작 - (요청 시) 통역 지원 |
-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시아 권역 주요 바이어 초청 - MOU 체결식 지원 - 네트워킹 리셉션 개최 |
- 항공비 왕복 지원 * 1개사 1인 * 이코노미 기준 (상한액 100만원) |
참가기업 부담사항 |
- 상기 지원사항 외 발생비용 일체 (출장자 숙박 및 개별 이동 등 그 외 체재비, 해외 운송비용, 기타 업체 사정으로 인한 추가경비 등) |
||
선택사항 | - K-박람회 B2C 전시 참가 및 홍보 이벤트 개최 - 연관 산업(K-푸드, 소비재 등)과의 협업을 위한 B2C 융합존 및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연 2회) 등 참가 * B2C 융합존 참가 시 네트워킹 데이(연 2회) 참가 필수 * 기업 희망 시, B2B와 B2C는 각각 상이한 콘텐츠로도 참가 가능 |
||
비고 | - 행사 전 비즈매칭 스케줄 제출 필수 - 행사 기간 중 일일 상담 실적지 제출 필수 - 행사 종료 후 비즈니스 성과(상담/계약수출 실적) 공문 제출 필수 - B2C 전시 및 바이어 라운지 내 콘텐츠 전시 협조(그래픽/영상물 제공 등) |
ㅇ 신청기간: 공고일로부터 ~ 2024. 6. 7.(금) 11:00 까지
ㅇ 신청방식: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을 통한 온라인 접수
- 사용자 매뉴얼: 붙임문서 참조
※ 온라인 등록 관련 문의: 웰콘 헬프데스크(1566-9984 / welcon@kocca.kr)
※ 마감시간 이후에는 신청 불가, 별도의 메일 및 우편접수 불가
※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 무효 처리되어 평가 제외
ㅇ 제출서류
구분 | 제출서류 | 세부내용 | 형식 |
---|---|---|---|
필수 | ① 웰콘(WelCon) 참가신청 * 가입 후 참가신청 필수 |
- 참가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등록, 기가입 기업의 경우 업데이트 필수 |
- |
② 추가신청서(첨부양식) | - 첨부양식 작성 후, 날인 필수 * 날인 없는 경우 무효 처리 |
||
③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 첨부양식 작성 후, 서명 또는 날인 | ||
④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 - 첨부양식 작성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제출 인력으로 기재 |
xlsx, xls | |
⑤ 사업자등록증 | - | ||
⑥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 - | ||
⑦ 4대보험 완납증명서 | - | ||
선택 | ⑧ 우대사항 증빙 |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행사마켓 및 행사 참가 확인서, 수출계약실적 공문 |
* 제출서류의 경우, 20MB 이하의 압축파일(ZIP)로 제출 (파일명: 신청기업명)
참가기업 모집 및 선정 |
→ | 사전 설명회(간담회) 개최 (국내) |
→ | 1차 사전 네트워킹 연계 (국내) |
→ | 행사 개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
→ | 2차 사후 네트워킹 연계(국내) |
---|---|---|---|---|---|---|---|---|
D-5개월 | D-5개월 | D-4개월 | D-개월 | D+개월 | ||||
6월 3주 예정 | 6월 중 | 7. 18.(목) * 캐릭터 페어 연계 |
11. 14.(목) ~ 11. 17.(일) |
11월 중 * IP 마켓 연계 |
ㅇ 필수 참여일정
- (공통) 사전 설명회 참석 필수
- (B2C 융합존)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참석 필수
ㅇ 평가방식: 기업별 제출서류 대상 서면평가
ㅇ 평가기준: 고득점 순 우선 선정
- 집계는 최고 및 최저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의 평균으로 산정(평가 점수단위를 소수점 둘째짜리, 셋째자리 이하는 절사)
- 총점 70점 이상인 기업 중 모집규모 내 고득점 순으로 우선 선정
- 총점이 같은 경우, 배점이 큰 항목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
ㅇ 평가항목
평가항목 | 세부 평가내용 | 배점 |
---|---|---|
참가계획 및 목표 (35) |
참가계획 및 목표의 구체성 및 성과창출의 적극성 판단 | 35점 |
ㅇ 제출 자료 내용의 충실도 및 명확성 ㅇ 행사 참가(해외진출) 목적 및 목표의 타당성/도전성 ㅇ 현장 및 사후 비즈니스 활동 계획의 구체성/현실성 - 목표 달성을 위한 현장 비즈니스 미팅/사후 활동 계획 - 기존 컨택 바이어 리스트 및 비즈니스 진행 현황 등 |
||
대상 콘텐츠 경쟁력 (30) |
대상 콘텐츠 IP의 해외진출 경쟁력 및 수출 가능성 여부 | 30점 |
ㅇ 대상 콘텐츠의 특징 및 해외진출 시 자체 경쟁력 등 판단 ㅇ 대상 콘텐츠의 국내외 성과, 현지화 현황 및 현지 반응 등 -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시아 권역 대상 기 진출여부 및 수상 경력 등 |
||
해외진출 역량 (25) |
참가기업의 기업현황 및 해외진출 관련 역량 여부 | 25점 |
ㅇ 참가기업 매출 및 수출 규모, 주요 인력 등 기업현황 ㅇ 주요 해외진출 이력(계약 성과 등) 및 자체 역량(홍보마케팅 등) |
||
참가취지 부합성 (10) |
연관 산업(K-푸드, 소비재 등) 협업 및 연계 계획 여부 | 10점 |
ㅇ 연관 산업 소비재, 서비스 제품 등 협업 및 연계 계획 ㅇ B2C 융합존,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등 참여 희망여부 및 활용계획 등 |
||
합 계 | 100점 |
* 평가과정에서 필요 시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ㅇ 신청서 접수는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을 통해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오니, 공고 관련 첨부자료인 ‘웰콘(WelCon) 온라인
등록 매뉴얼’을 반드시 숙지 후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ㅇ 접수기간 이후 신청서 접수 및 수정은 불가합니다.
ㅇ 온라인 접수(최종제출) 미완료 시, 필수 제출서류 파일 미등록 시, 필수 제출서류 중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날인 또는 서명이
없을 경우 무효 처리됩니다.
ㅇ 접수 마지막 날 혼잡 및 마감 후 필수 제출서류 미비로 인한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마감 전 여유 있는 제출을 권장합니다.
ㅇ 행사 참가사는 행사 종료 후 1개월 이내 실시될 비즈니스 성과(상담·계약 수출 실적) 조사*에 협조해야 하며, 반드시 공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비즈니스 성과 발생 시 진흥원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행사 종료 후, 1개월 이내 최소 2회 조사 예정)
ㅇ 본 행사의 참가신청, 비즈매칭, 실적 등록은 ‘웰콘(WelCon)’을 통해 진행됩니다. 참가기업은 행사 종료 후 해당 시스템에서 성과*를 필수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등록대상: 상담액, 계약액, 상담내용 등)
ㅇ 선정결과 통보 후 참가 취소 시, 향후 유사 사업에 참여제한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ㅇ 참여인력이 신청일 기준 성폭력 범죄 이력 또는 관련 판결을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기소 중인 경우도 포함) 지원이
불가합니다. (단, 선정 후 판결을 받은 경우 해당 참여인력 배제)
ㅇ 신청서에 허위사실이나 거짓을 기재하는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며, 평가 후 선정이 되었더라도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 및 일정은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행사 관련
- B2C 전시/융합존: 아시아중동수출지원팀 남궁영준 차장(061-900-6011)
- B2B: 아시아중동수출지원팀 김채린 주임(061-900-6013)
ㅇ 웰콘(WelCon) 이용 관련: 웰콘 헬프데스크(1566-9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