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국 미디어 시장의 ‘콘텐츠 번들링’ 최신 사례와 시사점

2018-10-19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 목차

1. 들어가며

2. 콘텐츠 번들링 최신 사례 분석
2.1. 스포티파이(Spotify)
2.2. 구글(Google)
2.3. 애플(Apple)

3. 마치며

▶ 요약

미국 미디어 업계가 최근 영상 스트리밍과 음악 스트리밍을 결합한 번들링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음악 스트리밍 분야의 선두주자인 스포티파이(Spotify)가 훌루(Hulu), 쇼타임(SHOWTIME) 등의 OTT 서비스와 결합한 요금제를 내놓았고, 구글(Google)은 유튜브 유료 구독 서비스를 신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결합한 상태다. 이와 더불어, 현재 OTT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라 알려진 애플(Apple)의 경우, 음악, 영상, 잡지를 한 데 모은 번들링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