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한 눈에 살펴보는 글로벌 한류 트렌드
목차
1. 꼭 알아야 할 5대 한류 이슈
1.1. 세계 속 한류의 현 주소한류 관심과 호감은 지속 상승 중
1.1.1. 한류 소비는 앞으로도 활발할 전망
1.2. 한류 인식은 Up, 한국 인식은 Down
1.2.1. 한류 인식은 현재 회복세
1.2.2. 한국에 대한 긍정 인식은 다소 하락
1.3. OTT, 한류를 견인하다
1.3.1. 한류동영상 유통의 핵심, OTT
1.3.2. Youtube와 Netflix, 동영상에도 한류의 바람을 불어넣다
1.3.3. 한국 패션, 뷰티, 음식도 동영상을 통해 체험
1.4. 한류콘텐츠, 어떤 것이 가장 인기 있을까?
1.4.1. 드라마와 영화는 최신작들이 인기
1.4.2. BTS는 상승세, 이민호는 지속세, 뿌까는 하락세
1.5. 앞으로 한류가 넘어야 할 것들
1.5.1. 한류콘텐츠의 경쟁 상대
1.5.2. 낮은 접촉률도 극복해야
1.5.3. 여전한 한류의 걸림돌, 문화적 할인
2. 권역별·국가별 분석
2.1. 한류 인식과 소비
2.1.1. 자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서비스·콘텐츠
2.1.2. 한류콘텐츠 이용과 소비 행태
2.2. 한류 선호
2.2.1. 한류콘텐츠 인기도 및 선호도
2.2.2.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 및 호감 저해 요인
2.2.3.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2.2.4. 선호하는 한류스타
2.2.5.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2.3. 한류 효과
2.3.1. 한류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2.3.2. 한국 제품 및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개요
- 한류는 유동적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1990년대 드라마 나 음악 등의 일부 장르를 통해 중국, 일본 등 인접 국가에 한국을 알리던 한류는 이제 전 세계에 다 양한 콘텐츠를 통해 그 위상을 떨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한류콘텐츠의 유통을 가속화시키고, 더 나아가 K-Pop을 넘어 K-Culture의 영역까지 한류의 외연을 넓히고 있습니다.
『글로벌 한류 트렌드』는 실증적인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매년 시시각각 변하는 한류의 변화상을 구 체적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올해 발간하는 『2019 글로벌 한류 트렌드』는 「2019 해외한류실태조 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16개국 7,500명의 해외 한류소비자들이 보여주는 한류에 대한 인식과 소 비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국가 및 장르별 비교 분석을 통해 세계 속 한류의 현 위치 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한류콘텐츠의 이용 경로, 인기 한류콘텐츠, 한류 확산 저해요인 등 한류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정부나 업계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들도 담았습니다.
이 한권의 책으로 추려낸 한류의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 방향이 한류관계자들에게 선도적인 역할 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매일 매시간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한류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한류 조사와 분석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