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목차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1. 연구의 범위
1.2.2. 연구의 방법
1.3. 한류 정책 방안 제언
1.3.1. 국가별 한류 촉진 및 경제적 활용 방안
1.3.2. 산업별 한류 활용 방안
1.3.3.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위한 한류 지원 정책의 필요성
2. 북미 · 유럽 게임산업의 이해
2.1. 북미(미국) 게임산업의 흐름
2.1.1. 아케이드 게임의 등장
2.1.2. 가정용 아케이드 게임
2.1.3. 아케이드 게임 전성시대
2.1.4. 아케이드 게임의 급작스런 붕괴
2.1.5. 컴퓨터로 회귀
2.1.6. 콘솔의 부활
2.1.7. PC와 콘솔의 융합
2.1.8. 모바일 게임의 등장
2.2. 유럽 게임산업의 흐름
2.2.1. 영국 게임산업의 이해
2.2.2. 프랑스 게임산업의 흐름
2.3. 북미․유럽과 한국 게임산업 흐름의 비교
2.3.1. 북미․유럽 게임산업의 특징
2.3.2. 한국 게임산업의 특징
2.3.3. 한국 게임산업의 과제와 가능성
3. 글로벌 게임산업 최신 트렌드
3.1. 게임산업의 정치적 환경
3.1.1. 정치권의 e스포츠 장려
3.1.2. 중국 게임산업의 글로벌 진출
3.2. 게임산업의 사회문화적 환경
3.2.1. 여성 게이머의 증가
3.2.2. 게임 동영상과 인플루언서
3.3. 게임산업의 기술적 환경
3.3.1. 유통 플랫폼의 집중화와 대안의 출현
3.3.2. 클라우드 게이밍과 IP의 중요성
3.3.3. PC와 콘솔의 모바일 진출
3.4. 게임산업의 법제도 환경
3.4.1. 게임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
3.4.2.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
3.4.3. 강화되는 전세계의 GAFA 규제
4. 게임수출의 이해
4.1. 게임수출의 배경
4.1.1. 내적 요구
4.1.2. 외부의 압력
4.2. 게임수출의 목적
4.2.1. 수익의 확대
4.2.2. 다양성의 확대
4.2.3. 건강한 게임 생태계의 조성
4.3. 게임수출 환경의 변화
4.3.1. 수출 접근성 제고
4.3.2. 글로벌 원빌드 환경
4.4. 플랫폼별 게임수출 사례분석
4.4.1. 모바일 게임의 수출
4.4.2. PC온라인 게임의 수출
4.4.3. 콘솔 게임의 수출
4.4.4. 아케이드 게임의 수출
4.4.5. 수출사례 분석의 종합
4.5. 게임수출의 핵심성공요소
4.5.1. 해외 진출의 필요조건
4.5.2. 수출 주체의 핵심역량
5. 북미와 유럽 5개국 게임시장의 이해
5.1. 미국 게임시장의 이해
5.1.1. 게임산업 개황
5.1.2. 게임 이용자 특성
5.1.3. 게임산업 환경분석
5.1.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1.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1.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1.7. 주요 사업자
5.1.8. 주요 이벤트
5.2. 영국 게임시장의 이해
5.2.1. 영국 게임산업 개황
5.2.2. 게임 이용자 특성
5.2.3. 게임산업 환경분석
5.2.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2.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2.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2.7. 주요 사업자
5.2.8. 주요 이벤트
5.3. 독일 게임시장의 이해
5.3.1. 독일 게임산업 개황
5.3.2. 게임 이용자 특성
5.3.3. 게임산업 환경분석
5.3.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3.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3.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3.7. 주요 사업자
5.3.8. 주요 이벤트
5.4. 프랑스 게임시장의 이해
5.4.1. 프랑스 게임산업 개황
5.4.2. 게임 이용자 특성
5.4.3. 게임산업 환경분석
5.4.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4.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4.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4.7. 주요 사업자
5.4.8. 주요 이벤트
5.5. 스페인 게임시장의 이해
5.5.1. 스페인 게임산업 개황
5.5.2. 게임 이용자 특성
5.5.3. 게임산업 환경분석
5.5.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5.5.5. 게임산업 최근 이슈
5.5.6. 한국게임 진출 현황
5.5.7. 주요 사업자
5.5.8. 주요 이벤트
6. 게임수출의 이해
6.1. 5개국 게임산업의 특성 비교
6.1.1. 게임산업 생태계 현황 비교
6.1.2. 게임 이용자 특성 비교
6.1.3. 게임산업 환경 비교
6.2. 플랫폼별 5개국 최근 동향 비교
6.2.1. 모바일 게임
6.2.2. 콘솔 게임
6.2.3. PC 온라인 게임
6.2.4. 아케이드 게임
6.3. 한국게임 진출전략
6.3.1. 한국게임의 SWOT
6.3.2. 북미유럽 게임시장 진출전략
6.3.3. 한국게임의 ERRC 전략
개요
- 2017년 우리나라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6.5% 성장한 13조 9,904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이 중 해외 수출이 6조 6,980억 원을 차지했다. 매출의 절반가량이 해외수출에서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게임수출의 눈부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짚어야 할 부분이 있다. 우선 2017년 국내 게임기업의 주요 수출 국가를 분석해 보면, 중화권(중국, 홍콩, 대만)이 60.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게임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넥슨의 해외 매출 대부분은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 한국 게임수출에서 또 하나 살펴보아야 할 점은 ‘게임 플랫폼의 편중성’ 현상이다. 2017년 게임수출을 플랫폼별로 비교하면 모바일 게임이 32억 7,484만 달러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PC온라인 게임이 26억 1,552만 달러를 수출하였다. 즉, 모바일과 PC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98.3%를 차지하였으며,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은 겨우 명맥만 유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