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8호
심층이슈
『일본 디지털 만화 산업 동향 및 전망』
1. 일본 디지털 만화의 산업 규모 및 특성
1.1 일본 출판 만화 및 디지털 만화
1.2 일본 만화의 디지털화
2.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 동향 및 전망
2.1 디지털 만화의 주요 사업자
2.2 일본 디지털 만화의 변화
2.3 한국 만화의 일본 진출
2.3.1 한국 만화 및 웹툰 현황
2.3.2 한국 만화 및 웹툰의 일본 진출 동기
2.3.3 한국 만화 및 웹툰에 대한 일본 내 평가
3. 한국 웹툰의 일본 진출을 위한 제언
3.1 일본 디지털 만화시장의 가능성
3.2 새로운 문화 교류의 가능성
개요
- 일본 만화 시장의 디지털화 움직임은 한국 등과 비교해 늦은 편으로 알려져 있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모바일 만화나 전자책의 형태로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한국계 ICT 기업이 웹툰 플랫폼을 도입하며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웹툰의 진출 측면에서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은,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높고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 한류 콘텐츠의 진입이 비교적 용이하며, 진출 시 최대의 비즈니스 효과가 기대되는 전략시장으로 인식됨.
- 한국 웹툰 및 관련 플랫폼의 일본 진출은 파생 산업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존 한류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의 신규팬이 유입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바, 일본 만화 산업의 디지털화 동향 및 웹툰 플랫폼에 대한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콘텐츠 수출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려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