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류, 이제는 포맷 수출로... 베트남판 <런닝맨>, <히든 싱어> 화제

2019-07-2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로 국가 간 공간적, 시간적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콘텐츠 산업과 한류의 외연 확장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국의 트렌디한 콘텐츠들은 실시간으로 다른 국가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베트남에서도 마찬가지다. 수많은 웹사이트, 영화관, TV 채널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됐다. 한국에서 제작된 콘텐츠도 큰 사랑을 받고 있지만, 포맷의 수출로 제작되고 현지화된 콘텐츠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베트남판 <런닝맨>이다. 현지의 분위기, 트렌드, 취향에 맞게 리메이크 된 베트남 판 <런닝맨>은 <짜이 디 쪼 찌(Chay Di Cho Chi)>라는 이름으로 방영 중이다. 현지 국영 방송사 《HTV7》에서 지난 6월 29일 첫 방영을 시작한 동 프로그램은 20일 자로 총 15회차까지 방영하며 시즌 1을 마무리했다.

<베트남판 런닝맨 ‘짜이 디 쪼 찌’ - 출처 : HTV7>

베트남판 <런닝맨>이 많은 사랑을 받고,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 우선 한국판 원조 프로그램인 <런닝맨>이 베트남에서 큰 사랑을 받았기 때문이다. <런닝맨>이 화제가 되기 시작하면서 유재석, 이광수, 김종국, 송지효 등 출연진들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이광수는 ‘아시아의 프린스’라는 애칭으로 불릴 만큼, 현지 내 인기는 베트남 아이돌을 능가한다. 현지에서는 <런닝맨>과 이광수를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다. 이처럼 인기가 보장된 프로그램의 포맷을 구매해 베트남만의 색체를 가미한 프로그램의 제작은 높은 시청률 달성의 주 요인이었다. 실제로 마지막회 방송은 시청률 1위를 기록했고, <짜이 디 쪼 찌>는 2019년 상반기 최고 프로그램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동 프로그램의 화제성은 소셜 미디어 상에서도 확인됐다. 특히 《HTV》의 유튜브 채널은 팔로워수가 크게 증가했고, 동 프로그램이 담긴 영상은 높은 재생 수를 기록했다.

<짜이 디 쪼 찌> 출연자는 7명 모두 베트남 유명 연예인이다. 베트남 한국계 가수인 하리원의 남편 인기 배우 ‘쩐탄’, 배우 겸 가수 ‘응오끼엔후이’, ‘준팜’, ‘쯔엉테빈’, 드라마 배우 ‘닌즈엉란응옥’, ‘리엔빗팟’, 베트남 국민 코미디언 ‘비비쩐’은 프로그램의 높은 시청률과 인기 덕분에 출연 이후 각종 광고 제의를 받고 있다고 전해졌다. 시즌 1 종방 후 며칠 지나지 않았지만, 현지 시청자들은 벌써부터 시즌 2를 기대하며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베트남판 <런닝맨>의 종방 이후, 다시금 오리지널 <런닝맨>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짜이 디 쪼 찌>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바로 베트남판 <히든 싱어>다. 베트남판 <히든 싱어>는 시즌 1 방영 이후 시청자들의 성원으로 시즌 2까지 방영됐고 현재 시즌 3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히든 싱어>의 포맷은 베트남 방송사 《THVL1》가 구매, 방영했다. 신선한 형식으로 베트남에서 큰 사랑을 받은 <히든 싱어> 역시 시즌 3 방영을 앞두고 오리지널 프로그램이 다시 한번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케이팝을 좋아하는 현지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곡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아하는 한국 예능프로그램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한편 지난 베트남판 <히든 싱어> 시즌 2 우승자가 한국인임이 밝혀지자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킨 바 있다.

<베트남판 ‘히든싱어’ - 출처 : THVL1>

한국, 베트남 양국이 공동제작한 프로그램 행복식당>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와 콘텐츠진흥원이 ‘2018년 국제 방송 문화 교류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동 프로그램은 국영 방송사 《HTV2》에서 지난 6월 9일부터 매주 일요일 저녁 7시에 방영(총 10회분)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KBS 월드》, 《아리랑 TV》를 통해서 전 세계로 방영될 예정이다. 행복식당>은 베트남에서는 선보여진 적이 없던 스타일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요리와 토크, 드라마가 접목된 형식을 띈다. 한국에서는 익숙한 설정이지만, 현지에서는 새롭다보니 화제가 되고 있다. 매회 베트남 국적 출연자들이 등장하는 것도 인기 요인이다.

<‘Bistro K 행복식당’ - 출처 : HTV2>

한류는 ‘한국에서 제작된 콘텐츠가 현지에서 소비되는 현상’으로만 규정되지 않고 포맷의 수출과 공동제작으로도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또 현지화 과정을 통해 리메이크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인기를 얻으면, 오리지널 콘텐츠에도 관심이 쏠리기 마련이다. 콘텐츠 수출의 지형이 다변화되고 있는 만큼, 한류 현상을 지속할 방법 역시 고안해 보아야 할 것이다.
	
	

통신원 정보

성명 : 천석경[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호치민 통신원]
약력 : 전)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교사 호치민시토요한글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