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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2019-10-1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요내용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 목차

    • ​1. 서론
    • ​2. 경쟁환경 관련 동향 및 이슈
    • ​3. 사업전략 관련 동향 및 이슈
    • ​4.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관련 동향 및 이슈
    • ​5. 콘텐츠 제작 및 수급 관련 동향 및 이슈
    • ​6. 미디어 이용행태 관련 동향 및 이슈
    • ​7. 소결: 향후 관련 시장 변화 전망

요약

  • - 최근 1년 사이에 발표된 Disney+와 Apple TV+ 등의 초대형 OTT 서비스의 연속적인 시장 진입 계획으로 관련 시장 전반에서 ▲ 경쟁구도, ▲ 사업전략, ▲ 비즈니스 모델, ▲ 콘텐츠 제작과 수급, ▲ 미디어 이용행태 등의 다양한 변화가 촉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 본 보고서는 이와 같은 초대형 OTT 서비스 시장 진입 등 최근 나타나고 있는 글로벌 OTT 시장의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의 변화 동향을 분석하고, 그 영향 및 향후 전망 등을 논의하였다. Dinsey+ 등의 초대형 OTT 런칭은 ▲ 대형 M&A, ▲ 콘텐츠 직접 판매(D2C: Direct-to-Consumer) 전략, ▲ 유료방송사업자의 OTT 시장 진입 등의 전통적인 미디어 사업자의 사업 전략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와 같은 거시적인 전략 변화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널 제공 OTT의 확산’과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의 중요성 증가’ 등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 콘텐츠 제작과 수급 측면에서도 시장 환경 및 전략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콘텐츠 경쟁 증가로 다량의 고품질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반면, 이와 같은 콘텐츠 경쟁 및 비용 증가가 과도하여 중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는 우려 역시, 향후 관련 시장 전망 시 신중하게 고려해야할 요소이다. 또한 Disney+ 등 대형 콘텐츠 사업자의 자체 OTT 서비스 런칭과 독점적 콘텐츠 제공 전략 등이 본격화됨에 따라 콘텐츠 수급과 사업자간 경쟁구도에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 -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역시 관련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수의 OTT 서비스 동시 가입(multi-subscription)을 통한 콘텐츠 이용 욕구를 충족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OTT 서비스 복수 이용자의 피로도(subscription fatigue) 및 경제적 부담감이 커질 경우, 관련 시장 성장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 - 마지막으로 본 보고서는 이상의 분석 등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OTT 시장 경쟁구도, ▲ OTT-방송서비스 간 관계, ▲ 글로벌-로컬 사업자 간 경쟁 양상을 시나리오별로 전망하였다. 조건에 따라서 현재의 글로벌 OTT 시장 경쟁 구도가 Disney+ 등의 대형 D2C OTT 중심으로 재편되고, 전통적인 방송서비스와 로컬 사업자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넷플릭스와 아마존 비디오 2강 구도가 유지되고, OTT-방송서비스와 글로벌-로컬 사업자가 공존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도출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01910081504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