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4호
주간 심층Issue
2019 중국 온라인 시청 발전 연구 보고서
1. 중국 온라인 시청 시장 발전규모와 구도
2. 쇼트클립의 발전: 온라인 시청 업계 신예
3. 2018년 온라인 시청 프로그램 인사이트
4. 온라인 시청 콘텐츠의 6대 발전 추이
5. 결론: 2019년 동영상 업계 보고서의 8대 핵심 포인트
기업소개&인터뷰
중국 주요 협회 ‧ 기업 인터뷰
1)심천시창동방투자유한회사(深圳市创东方投资有限公司)
2)심천국홍가신투자유한회사(深圳国宏嘉信投资有限公司)
중국 우수 콘텐츠 기업 소개
1)광동소백용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广东小白龙动漫文化股份有限公司)
2)은휘완구유한회사(银辉玩具有限公司)
3)푸저우자유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福州自由动漫设计有限公司 )
4)푸젠진표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福建金豹动画设计有限公司)
각 장르별 챠트
드라마 시청률 TOP10
예능 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음원 1 TOP10
음원 2 TOP10
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1. 북경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2.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3.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4.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안내
5. 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천비즈니스센터 소개
1. 엑셀러레이터센터 입주지원 프로그램 운영 안내
2. 2018 중국문화콘텐츠산업 가이드북
3. 중국 우수기업 인터뷰 운영 안내
4. 중국 남부권 투자자연합체 운영 안내
개요
- 온라인 동영상(쇼트클립 포함)은 중국에서 메신저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으로 검색과 온라인 뉴스보다 이용률이 더 높음.
- 2018년 12월말까지 중국 온라인 동영상(쇼트클립 포함) 시청자 규모는 7억 25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87.5% 차지함. 그 중 쇼트클립 시청자 규모는 6억 4800만 명이며 네티즌 이용률은 78.2%임. 인터넷 이용시간 중 쇼트클립 시청자가 쇼트클 립을 시청하는 시간이 11.4%로, 일반 동영상(8.3%)을 시청하는 시간보다 더 긴 것 으로 밝혀졌음. 메신저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음.
- 온라인 생방송 시청자 규모는 총 3억 9700만 명이며 네티즌 이용률은 47.9%로 하 락세를 보임. 또한, 온라인 오디오(음악포함) 유저 규모는 3억 100만 명이고 네티 즌 이용률은 36.4%로 나타남. 남성화, 고학력, 도시화 등 특징이 나타내고 소비력 이 강한 20~30대 젊은 층 위주로 2선 도시(대도시) 및 그 이상 도시인을 위주로 함. 한편, IPTV 활성화 대 수는 1억 8600만 대임.
- 신규 네티즌을 증가시키는 어플리케이션 중 쇼트클립의 작용이 가장 뚜렷하게 나 타남. 최근 반년 동안 신규 네티즌의 쇼트클립 이용률은 53.2%로 메신저, 인터넷 검색, 온라인 음악 다음으로 4위를 차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