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9 중국 온라인 시청 발전 연구 보고서

2019-10-1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 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CHINA/ Vol.14 / 표지 이미지
  •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4호

    주간 심층Issue

    • 2019 중국 온라인 시청 발전 연구 보고서
      • 1. 중국 온라인 시청 시장 발전규모와 구도
      • 2. 쇼트클립의 발전: 온라인 시청 업계 신예
      • 3. 2018년 온라인 시청 프로그램 인사이트
      • 4. 온라인 시청 콘텐츠의 6대 발전 추이
      • 5. 결론: 2019년 동영상 업계 보고서의 8대 핵심 포인트
  • 기업소개&인터뷰

    • 중국 주요 협회 ‧ 기업 인터뷰
      • 1)심천시창동방투자유한회사(深圳市创东方投资有限公司)
      • 2)심천국홍가신투자유한회사(深圳国宏嘉信投资有限公司)
    • 중국 우수 콘텐츠 기업 소개
      • 1)광동소백용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广东小白龙动漫文化股份有限公司)
      • 2)은휘완구유한회사(银辉玩具有限公司)
      • 3)푸저우자유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福州自由动漫设计有限公司 )
      • 4)푸젠진표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福建金豹动画设计有限公司)

    각 장르별 챠트

    • 드라마 시청률 TOP10
    • 예능 시청률 TOP10
    • 박스오피스 TOP10
    •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 음원 1 TOP10
    • 음원 2 TOP10

    안내

    •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 1. 북경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 2.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 3.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 4.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안내
      • 5. 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천비즈니스센터 소개
      • 1. 엑셀러레이터센터 입주지원 프로그램 운영 안내
      • 2. 2018 중국문화콘텐츠산업 가이드북
      • 3. 중국 우수기업 인터뷰 운영 안내
      • 4. 중국 남부권 투자자연합체 운영 안내

개요

- 온라인 동영상(쇼트클립 포함)은 중국에서 메신저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으로 검색과 온라인 뉴스보다 이용률이 더 높음.

- 2018년 12월말까지 중국 온라인 동영상(쇼트클립 포함) 시청자 규모는 7억 25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87.5% 차지함. 그 중 쇼트클립 시청자 규모는 6억 4800만 명이며 네티즌 이용률은 78.2%임. 인터넷 이용시간 중 쇼트클립 시청자가 쇼트클 립을 시청하는 시간이 11.4%로, 일반 동영상(8.3%)을 시청하는 시간보다 더 긴 것 으로 밝혀졌음. 메신저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음.

- 온라인 생방송 시청자 규모는 총 3억 9700만 명이며 네티즌 이용률은 47.9%로 하 락세를 보임. 또한, 온라인 오디오(음악포함) 유저 규모는 3억 100만 명이고 네티 즌 이용률은 36.4%로 나타남. 남성화, 고학력, 도시화 등 특징이 나타내고 소비력 이 강한 20~30대 젊은 층 위주로 2선 도시(대도시) 및 그 이상 도시인을 위주로 함. 한편, IPTV 활성화 대 수는 1억 8600만 대임.

- 신규 네티즌을 증가시키는 어플리케이션 중 쇼트클립의 작용이 가장 뚜렷하게 나 타남. 최근 반년 동안 신규 네티즌의 쇼트클립 이용률은 53.2%로 메신저, 인터넷 검색, 온라인 음악 다음으로 4위를 차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