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구독의 미디어, '넷플릭스 시대'의 미디어 구도

2019-12-1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구독의 미디어, '넷플릭스 시대'의 미디어 구도

  • 목차

    • 1. 들어가며: 구독경제와 내로우캐스팅 OTT
    • 2. OTT 구독경제 시대의 개막
      • 2.1. 구독경제의 개념과 범위
      • 2.2. OTT 구독시장의 현황
    • 3. OTT 구독 플랫폼과 콘텐츠의 디테일: 넷플릭스 사례
      • 3.1. 구독 플랫폼: ‘나의 TV’-‘개인 TV’의 순환
      • 3.2. 구독 콘텐츠: 에픽과 몰아보기
    • 4. 마치며: 요동치는 OTT, 구독 미디어의 구도

요약

- OTT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넷플릭스가 만들어놓은 웰메이드 OTT 시장에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 HBO max, 거기에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까지 플랫폼의 공격적인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에미상에서는 HBO와 아마존이 그간의 절대 강자였던 넷플릭스를 밀어내는 분위기이다. 국내에서도 WAVVE가 출범하면서 2차 OTT 경쟁구도가 현실화되고 있다. 요동치는 OTT 시장은 기본적으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대중화를 의미한다. 동영상 서비스는 디지털 구독의 최전선에 있는 영역이다. 5G 국면에서는 더욱더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은 구독경제 개념에서 동영상 OTT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지금과 같은 OTT 시대를 만든 넷플릭스의 플랫폼-콘텐츠 구독의 전략을 살펴본다. 결론에서는 요동치는 OTT가 가져올 향후 동영상 OTT 구독 시장의 구도에 대해 고찰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