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23호
심층이슈
- 『미국 e스포츠 산업의 성장과 전망』
- - e스포츠란?
- - e스포츠의 산업적 시장 가치
- - e스포츠 시장 현황
- - e스포츠가 미국에서 성장하게 된 계기 : 스트리밍
- - e스포츠를 둘러싼 논란
- - e스포츠 산업 전망
- - 정리 및 시사점
개요
- 2018년 3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럭소 호텔에 2850㎡ 규모의 e스포츠 경기장(하이퍼엑스 e스포츠 아레나)이 오픈함. 이는 미국의 e스포츠 산업의 현재를 보여주는 물리적 상징이라고 볼 수 있음. e스포츠 초기에는 한국 등 아시아 지역이 산업을 주도했으나, 2010년 이후 인기를 얻으면서 미국, 중국 등이 급속하게 산업 내 점유율을 확장, 성장하고 있음. 약 20년 정도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스포츠 대회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는 사실은, e스포츠가 글로벌한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증명함. 본 리포트는 미국에서 e스포츠의 성장과 발전, 현재 시장 상황, 한국 e스포츠 산업에의 시사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