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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가상현실(VR) 게임사업체 실태조사

2019-12-2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가상현실(VR) 게임사업체 실태조사
  • 2019 가상현실(VR) 게임사업체 실태조사

    목차

    • 1. 조사 개요
      • 1.1. 조사 목적
      • 1.2. 조사내용
        • 1.2.1.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실태조사
        • 1.2.2. 가상현실 게임장 실태조사
      • 1.3. 조사 설계
        • 1.3.1. 조사의 기본 설계
        • 1.3.2. 조사 진행 절차
      • 1.4. 실사 설계
      • 1.5. 자료 처리
      • 1.6.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 2. 국내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 2.1.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배급업체 현황
      • 2.2.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배급업체 조사 개요
      • 2.3. 기사업체 기초 정보
        • 2.3.1. 사업체 기초 정보
          • 2.3.1.1. 대표자 성별
          • 2.3.1.2. 대표자 연령
          • 2.3.1.3. 사업체 소재지
          • 2.3.1.4. 창립연도
          • 2.3.1.5. 기업형태
          • 2.3.1.6. 사업체 구분
          • 2.3.1.7. 벤처기업 지정 여부
          • 2.3.1.8. 자본금
      • 2.4. 사업체 현황
        • 2.4.1. 사업체 실적
          • 2.4.1.1. 2018년 매출액
          • 2.4.1.2. 2018년 매출액 대비 플랫폼별 점유율
          • 2.4.1.3. 플랫폼별 평균 매출 비중
          • 2.4.1.4. 해외 수출 현황
          • 2.4.1.5. 해외 수입 현황
        • 2.4.2. 종사자 현황
          • 2.4.2.1.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
          • 2.4.2.2. 연령별 종사자 현황
          • 2.4.2.3. 업무별/직종별 종사자 현황
          • 2.4.2.4. 이전 종사 플랫폼 유형
        • 2.4.3.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배급 현황
          • 2.4.3.1. 제작/배급 단계
          • 2.4.3.2. 투자 유치 현황
          • 2.4.3.3-1. 2018년 시장 출시 제작 게임 현황
          • 2.4.3.3-2. 2018년 시장 출시 배급 게임 현황
          • 2.4.3.4. 주로 제작/배급하는 가상현실(VR) 게임 장르
          • 2.4.3.5. 가상현실(VR) 게임 제작 비용
          • 2.4.3.6. 가상현실(VR) 게임 제작 시 소요비용 항목별 투입 비중
          • 2.4.3.7-1. 가상현실(VR) 게임 평균 제작 소요 기간
          • 2.4.3.7-2. 가상현실(VR) 게임 평균 제작 인원
          • 2.4.3.7-3. 가상현실(VR) 게임 평균 제작 비용
          • 2.4.3.8. 필요한 자금 조달 방법
          • 2.4.3.9. 평균 수익 배분 비율
          • 2.4.3.10-1. 5G 환경에서의 새로운 게임 서비스 영역에 대한 의견
          • 2.4.3.10-2. 5G 환경에서의 새로운 게임 서비스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예상 시간
          • 2.4.3.10-3. 5G 환경에서의 새로운 게임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 기획 여부
          • 2.4.3.11. 필요 지원 분야
    • 3. 가상현실(VR) 게임장
      • 3.1. 가상현실(VR) 게임장 운영 현황
      • 3.2.가상현실(VR) 게임장 조사 개요
      • 3.3. 사업장 기초 정보
        • 3.3.1. 사업장 정보
          • 3.3.1.1. 개업 연도
          • 3.3.1.2. 사업장 임차 여부 및 보증금/월세액
          • 3.3.1.3. 등록업종(서비스명)
        • 3.3.2. 대표자 정보
          • 3.3.2.1. 대표자 성별
          • 3.3.2.2. 대표자 연령
      • 3.4. 사업장 현황
        • 3.4.1. 사업실적
          • 3.4.1.1. 2018년 매출액
          • 3.4.1.2. 2018년 월평균 매출액
        • 3.4.2. 종사자 현황
          • 3.4.2.1.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 3.4.2.2. 연령별 종사자 현황
          • 3.4.2.3. 학력별 종사자 현황
        • 3.4.3. 운영 일반 현황
          • 3.4.3.1. 프랜차이즈 가맹 여부 및 가맹 브랜드
          • 3.4.3.2. 사업장 면적
          • 3.4.3.3. 시행 요금제
        • 3.4.4. 시설/장비 현황
          • 3.4.4.1. 가상현실(VR) 어트랙션 게임기 현황
            • 3.4.4.1.1. 가상현실(VR) 어트랙션 게임기 총 보유 개수
            • 3.4.4.1.2. 신규 가상현실(VR) 어트랙션 게임기 현황(2018년)
            • 3.4.4.1.3. 임차 가상현실(VR) 어트랙션 게임기 현황(2018년)
            • 3.4.4.1.4. 제작 국가별 가상현실(VR) 어트랙션 게임기 보유 현황
          • 3.4.4.2. 가상현실(VR) 게임 보조기기 현황
            • 3.4.4.2.1. 가상현실(VR) 게임 보조기기 총 보유 개수
            • 3.4.4.2.2. 보유 가상현실(VR) 게임 보조기기 종류
            • 3.4.4.2.3. 신규 가상현실(VR) 게임 보조기기 현황(2018년)
            • 3.4.4.2.4. 임차 가상현실(VR) 게임 보조기기 현황(2018년)
          • 3.4.4.3.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 현황
            • 3.4.4.3.1.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 총 보유 개수
            • 3.4.4.3.2. 신규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 현황(2018년)
            • 3.4.4.3.3. 임차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 현황(2018년)
            • 3.4.4.3.4. 제작 국가별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 보유 현황
          • 3.4.4.4. 장르별 가상현실(VR) 게임 보유 현황
          • 3.4.4.5. 장비 평균 수리비용
        • 3.4.5. 이용자 현황
          • 3.4.5.1. 일일 평균 방문자수(최근 3개월)
          • 3.4.5.2. 일일 평균 방문자 성별 비율(최근 3개월)
          • 3.4.5.3. 일일 평균 방문자 연령별 비율(최근 3개월)
          • 3.4.5.4. 전체 게임 이용자의 주 방문 시간대
            • 3.4.5.4..1. 평일
            • 3.4.5.4.2. 주말/공휴일
          • 3.4.5.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주 방문 시간대
            • 3.4.5.5.1. 평일
            • 3.4.5.5.2. 주말/공휴일
          • 3.4.5.6. 이용자가 선호하는 가상현실(VR) 게임 장르
          • 3.4.5.7. 가상현실(VR) 게임장 방문 시 이용자 유형
        • 3.4.6. 안전 위생 관리 현황
          • 3.4.6.1. 스태프(종사자) 대상 교육 현황
          • 3.4.6.2. 안전사고예방 관리 현황
          • 3.4.6.3. 손해보험 가입 여부
          • 3.4.6.4. 위생관리 현황
      • 3.5. 가상현실(VR) 게임장 사업 관련 의견
        • 3.5.1. 창업 전 관심 법적 사항
        • 3.5.2. 경영환경 진단 및 전망
          • 3.5.2.1. 2019년 가상현실(VR) 게임장 전망 및 이유
          • 3.5.2.2. 2019년 경영계획
        • 3.5.3. 운영 일반 현황

개요

- 본 조사는 우리나라 가상현실(VR) 게임 산업과 관련 있는 제작 및 배급업체와 가상현실(VR) 게임장의 현황을 파악하여 산업 진흥을 위한 합리적 정책 수립과 연구자들의 산업 분석을 위한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 목적이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