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8호
심층이슈
『 넷플릭스 효과 (The Netflix Effect) 』
- 넷플릭스 효과
- 넷플릭스를 통해 미디어 산업이 겪은 변화
- TV/영화 산업의 대응
- 정리와 시사점
개요
- 이미 미국인의 60%가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선택해 이용하는 넷플릭스는 전세계에 1억 48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 넷플릭스는 온디맨드(On-demand)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단시간에 스트리밍 산업의 모델이 되었음. 따라서 넷플릭스의 시기별 중요한 발전을 기준으로 미디어 산업이 겪은 변화를 살펴보고 영향을 받은 산업들의 대응 방식을 살펴보면서 ‘넷플릭스 효과’라고 이름 붙은 현상을 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