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넷플릭스 효과 (The Netflix Effect)

2020-01-3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 미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USA / Vol.18 / 표지 이미지
  •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8호

    심층이슈

    • 『 넷플릭스 효과 (The Netflix Effect) 』
      • - 넷플릭스 효과
      • - 넷플릭스를 통해 미디어 산업이 겪은 변화
      • - TV/영화 산업의 대응
      • - 정리와 시사점

개요

- 이미 미국인의 60%가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선택해 이용하는 넷플릭스는 전세계에 1억 48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 넷플릭스는 온디맨드(On-demand)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단시간에 스트리밍 산업의 모델이 되었음. 따라서 넷플릭스의 시기별 중요한 발전을 기준으로 미디어 산업이 겪은 변화를 살펴보고 영향을 받은 산업들의 대응 방식을 살펴보면서 ‘넷플릭스 효과’라고 이름 붙은 현상을 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