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베트남 e스포츠 동향분석

2020-05-18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 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 CONTENT INDUSTRY TREND OF VIETNAM) / Vol.4 / 표지 이미지
  • 베트남 산업콘텐츠동향

    2020년 4호

    테마리포트

    • 베트남 e스포츠 시장의 발전현황
      • 1. 베트남 e스포츠 시장의 발전
      • 2. 베트남 e스포츠 시장의 성장과정
      • 3. 베트남 e스포츠 시장과 동남아 국가와의 비교

    심층리포트

    • 베트남 e스포츠 생태계
      • 1. 베트남 e스포츠 게임의 가치사슬
      • 2. Key Players
      • 3. 베트남 e스포츠 관련 법률
    • 베트남 e스포츠의 장벽 및 발전 기회
      • 1. 베트남 e스포츠 발전 장벽
      • 2. 베트남 e스포츠 전망 및 외국 투자 기회

베트남 e스포츠 전망

- 2019 년 베트남 e 스포츠의 조회 수가 1,600 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2020 년에는 2,600 만 명으로 증가할 전망. 시청률이 높을수록 e 스포츠에 관심을 갖는 스포츠 채널, 콘텐츠 제작사와 개인들이 자연스럽게 증가

- 또한, 2021 년에는 31 회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 Games)가 베트남에서 개최될 예정인데, 스포츠 부문 중 3 개 부분이 e 스포츠 부문으로 이를 계기로 향후 3 년간 베트남 e 스포츠의 강력한 성장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

- 베트남은 위 2021 년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 Games) 의장국으로서 e 스포츠를 위한 투자 유치를 적극 추진할 예정임. 이를 계기로 베트남 e 스포츠의 규격 및 법적 근거를 정하는데 장족의 발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

- 지난 3 년간 e 스포츠에 투자한 기업 브랜드 비율은 50% 증가. 투자 브랜드는 e 스포츠 관련(endemic) 브랜드와 그 외(non-endemic) 브랜드로 구분되며, 최근 e 스포츠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브랜드 스폰서의 증가 추세를 보면 앞으로 베트남에 non – endemic 브랜드들이 대회와 e 스포츠에 관한 게임쇼 프로그램에 많이 투자할 것으로 예측

- 베트남 사람들은 대부분 스마트폰 구입비가 PC 컴퓨터보다 훨씬 싸서 게임을 할 때 PC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을 더 많은 게임을 함

- 스마트폰으로 e 스포츠 라이브 방송을 보는 사람도 PC 컴퓨터보다 많음. 또한, 최근에는 AOV, Pubg mobile, Mobile legends, Vainglory 등과 같은 모바일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어 앞으로 몇 년간 모바일 e 스포츠는 e 스포츠의 트렌드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

- 현 베트남 e 스포츠 생태계는 간단한 수준으로 e 스포츠 게임, 대회 개최, 크리에이터의 3 가지 요소로 구성. 머지 않아 새로운 모형은 나타날 것이며 특히 e 스포츠 데이터 기초, 선발팀과 프로게이머의 데이터 기초, 권리 이양, 홍보 데이터 측정, (인재육성) 교육원, 학교 e 스포츠 교육 등 e 스포츠의 산업화를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등장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