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국 내 OTT 플랫폼과 제작사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이슈

2020-06-05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9호 / KOCCA / 표지 이미지
  •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0년 9호

    심층이슈

    • 미국 내 OTT 플랫폼과 제작사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이슈
      • 1. OTT 플랫폼의 콘텐츠 제작 투자
        • 1)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의 빠른 성장
        • 2) 제작 투자의 증가
      • 2.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사들의 주요 전략
        • 1) 넷플릭스의 주요 전략
        • 2)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사 사이의 수직·수평 관계에 따른 지형 변화
      • 3. 어린이 콘텐츠의 중요성
        • 1) 디즈니 플러스와 경쟁하기 위한 넷플릭스의 주요 전략
        • 2) 디즈니 플러스와 경쟁하기 위한 다른 OTT 플랫폼의 전략
      • 4. 제작 환경의 변화
        • 1) 넷플릭스와 제작사 간의 관계
        • 2) 아마존과 제작사 간의 관계
        • 3) OTT 플랫폼과 독립 제작 사간의 관계
        • 4) 신규 콘텐츠 확보를 위한 채널
      • 5. 정리 및 시사점

개요

- 미국 내에서 OTT 플랫폼의 SVOD 이용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콘텐츠 확보 및 제작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TV 플러스의 등장, 그리고 넷플릭스의 과감한 제작 투자로 인해 OTT 플랫폼과 제작사 간의 관계도 크게 바뀌고 있음. 본 동향은 이러한 플랫폼과 제작사 간의 관계 변화에 따른 주요 전략과 비즈니스 이슈를 살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