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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목차
3. 방송한류 현황과 문제점
3.1. 한류 방송콘텐츠 확산 현황
3.1.1. 콘텐츠 산업 규모와 방송콘텐츠 수출입 추이
3.1.2. 방송한류 해외 진출 현황
3.2. 방송한류 지원체계의 문제점
3.2.1. 방송콘텐츠 산업 지원의 필요성 및 해외사례
3.2.2. 방송 제작 및 유통 지원정책 현황
3.2.3. 정부차원 방송한류 지원체계의 문제점
3.3. 방송한류 해외진출의 문제점
3.3.1. 지리적 및 장르적 편중
3.3.2. 해외 진출국가 규제강화
3.3.3. 국내외 사업자간 규제 형평성
3.4. 방송한류 제작인력 수급의 문제점
3.4.1. 창작 및 제작인력 현황
3.4.2. 제작인력 중국유출
개요
- 방송콘텐츠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고용유발 효과 및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공적인 방송콘텐츠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연관 산업의 수출에도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 혐한류 등 문화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방송한류 주요 진출 대상국이던 중국, 일본 등지에서 국산 방송콘텐츠의 유통이 차단되면서 방송한류의 지속 성장 가능성 여부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방송한류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유통과 관련된 정책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