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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방송한류 현황과 문제점

2019-09-02 방송통신위원회

주요내용

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목차

    • 3. 방송한류 현황과 문제점
      • 3.1. 한류 방송콘텐츠 확산 현황
        • 3.1.1. 콘텐츠 산업 규모와 방송콘텐츠 수출입 추이
        • 3.1.2. 방송한류 해외 진출 현황
      • 3.2. 방송한류 지원체계의 문제점
        • 3.2.1. 방송콘텐츠 산업 지원의 필요성 및 해외사례
        • 3.2.2. 방송 제작 및 유통 지원정책 현황
        • 3.2.3. 정부차원 방송한류 지원체계의 문제점
      • 3.3. 방송한류 해외진출의 문제점
        • 3.3.1. 지리적 및 장르적 편중
        • 3.3.2. 해외 진출국가 규제강화
        • 3.3.3. 국내외 사업자간 규제 형평성
      • 3.4. 방송한류 제작인력 수급의 문제점
        • 3.4.1. 창작 및 제작인력 현황
        • 3.4.2. 제작인력 중국유출

개요

- 방송콘텐츠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고용유발 효과 및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공적인 방송콘텐츠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연관 산업의 수출에도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 혐한류 등 문화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방송한류 주요 진출 대상국이던 중국, 일본 등지에서 국산 방송콘텐츠의 유통이 차단되면서 방송한류의 지속 성장 가능성 여부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방송한류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유통과 관련된 정책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