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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목차
4. 방송한류 경쟁력 강화방안
4.1. 방송한류 지원체계 정비
4.1.1. 방송한류 전담 상시 지원체계 수립
4.1.2. 지원사업의 유연성 강화 및 기금 통합 관리
4.1.3. 민관협력의 중심 이동 및 인프라 지원 강화
4.2. 창작 및 제작인력 기반 강화
4.2.1. 창작 및 제작인력 처우개선 및 인력양성 구조 개선
4.2.2. 창작물 지적재산권 확보 및 스토리 ․ 아이디어 마켓 활성화
4.2.3. 영상 콘텐츠 인력양성 지원 다변화
4.3. 해외 유통 경쟁력 강화
4.3.1. 신유형 매체 활용 유통지원
4.3.2. 해외진출 지원 강화방안
4.4. 해외 사업자 대응 및 역차별 해소
4.4.1. 국제 규제변화 및 분쟁 대응력 강화
4.4.2. 국내 규제 정비
개요
- 방송콘텐츠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고용유발 효과 및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공적인 방송콘텐츠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연관 산업의 수출에도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 혐한류 등 문화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방송한류 주요 진출 대상국이던 중국, 일본 등지에서 국산 방송콘텐츠의 유통이 차단되면서 방송한류의 지속 성장 가능성 여부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방송한류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유통과 관련된 정책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