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1년 필리핀 음악 산업동향

2021-07-15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필리핀 콘텐츠 산업동향 | 2021년 01호 | 2021년 필리핀 음악 산업동향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 2021년 필리핀 음악 산업동향

    목차

    • 1. 2021년 필리핀 음악 산업동향
      • 1.1 필리핀 음악 시장 개요
      • 1.2 필리핀 음악 공연 시장
      • 1.3 디지털 음원 사업자 현황

    개요

    - 코로나19 여파로 필리핀의 2020년 음악 공연 시장이 전년에 비해 크게 줄었으나, 온라인 콘텐 츠 소비 증가와 함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이 크게 늘면서 전체 음악 시장은 소폭 성장하 였음. 2014년 스포티파이(Spotify)가 필리핀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스트리밍 서비 스가, 인터넷 인프라의 확충과 함께 현재는 음악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그 위상이 커 졌음. 스트리밍 시장이 본격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실물 음반 판매,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가 주수입원이었으나, 불법 복제가 만연했던 탓에 시장이 극도로 열악했으며 이로 인해 필리핀 내수 시장에 절대 의존하는 OPM1)이 침체를 겪은 바 있음. 하지만 현재 스트리밍 시장이 급격히 커 지고 OPM에 대한 수익 분배가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적 시도가 이루어지고 대중들 의 관심이 돌아오고 있는 상태.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