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문화정책/이슈] 일상 생활에서 만나는 한류스타들

2021-12-0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인도네시아는 한국드라마, 케이팝, 여행 등 본래도 한류의 인기가 높은 곳으로 손꼽히는 국가였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부터는 특히 한류 스타들을 모델로 활용한 인도네시아 내수 제품들의 광고가 많아졌다. 이러한 광고 모델들 중에는 블랙핑크, BTS, 슈퍼주니어 등 K-Pop을 기반으로 일찍부터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높은 인지도를 쌓아온 한류 스타들도 많고, 최근에는 드라마를 통해 새롭게 이름을 알리면서 인도네시아 내수 광고 모델로 활동하는 한류 스타들이 많아진 모습이다.
 
배우 이민호와 협업하는 루왁커피 화이트 - 출처 : 루왁커피 화이트

<배우 이민호와 협업하는 루왁커피 화이트 - 출처 : 루왁커피 화이트>


한국 배우들이 현지에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전달하면서, 수많은 광고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자리잡게 된 데에는 OTT의 영향력이 크다. OTT 시청은 대면 활동에 제약이 많은 요즘 인도네시아에서도 확실히 일상생활 및 일반적인 여가 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많다 보니 OTT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꼭 확보해야 하는 시장 중 하나인지라 넷플릭스와 같이 서구에서 들어온 서비스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 국내 대기업들이 뛰어들어 각종 OTT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마케팅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현지에서 운영되는 OTT 서비스들은 월간 시청료를 지불하지 않고도 무료로 가입을 한 후에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할 때마다 중간중간 광고를 시청하면 이어서 볼 수 있는 시스템도 많이 있어서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20대도 가입을 많이 하곤 한다. 그리고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고가의 프리미엄 OTT들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TV가 아닌 모바일 디바이스로 시청할 경우 등록된 1대의 기기를 이용하는 것에 한하여 월간 5만 4,000루피아(약 4,400원) 수준의 패키지도 출시하고 있어 접근성 면에서도 훨씬 개선됐다.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으로 자신이 원할 때마다 언제든지 콘텐츠를 볼 수 있는 OTT 플랫폼은 기존에 지상파 텔레비전 말고는 시청할 유통 채널이 없었던 한국 콘텐츠에게 날개를 달아 주었고, 비대면 상황과 더불어 폭발적인 인기와 함께 수많은 한국 콘텐츠가 안방으로, 그리고 손안의 스마트폰으로 바로 들어와서 많은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최시원의 스다압 라면(좌측 상단), 박서준 블리블리 인터넷 쇼핑몰(우측 상단), 김선호 아자이브 자산관리앱(좌측 하단), 트레저 루앙구루 교육앱(우측 하단) - 출처 : 각사 페이스북 페이지(@MieSedaapID, @bliblidotcom, @ajaib.investasi, @ruanggurucom)

<최시원의 스다압 라면(좌측 상단), 박서준 블리블리 인터넷 쇼핑몰(우측 상단), 김선호 아자이브 자산관리앱(좌측 하단), 트레저 루앙구루 교육앱(우측 하단) - 출처 : 각사 페이스북 페이지(@MieSedaapID, @bliblidotcom, @ajaib.investasi, @ruanggurucom)>


이렇게 OTT를 통해서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광고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20여 건에 이르고 지금 현재에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경우만 10건이 훌쩍 넘고 있다. 이민호(루왁 커피 화이트), 공유(아수스 젠폰4), 김보라(유니레버 코리아글로우), 블랙핑크(쇼피), 위너(오레오 쿠키), NCT U(네오커피, NU그린티), 슈퍼주니어 최시원(스다압 라면), 김선호(아자이브 자산관리 앱), 박서준(블리블리 쇼핑몰), 현빈(라즈몰 쇼핑몰, 심인베스트 모바일 증권거래), 트레저(루앙구루 교육앱) 등이 현재 활동하고 있고 추가로 계약 중에 있는 한국 스타들이 많다고 하니 그 숫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 광고 모델들이 주로 광고에만 등장하는 한국과는 다르게 인도네시아에서는 제품 포장 이미지에도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오랫동안 루왁 커피 화이트의 광고 모델로 활동해온 배우 이민호의 경우에는 전국적으로 판매되는 인기 커피의 1회용 포장에 얼굴 이미지가 인쇄되어 판매되고 있어 국민 배우로 불릴 만큼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가 하면 인도네시아 볶음 라면 2위 브랜드 스다압의 최시원도 지상파 텔레비전을 비롯한 각종 온-오프라인 광고에 끊임없이 출연하면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토코피디아 온라인 콘서트 '인도네시아 K-Pop Awards 2021' 포스터. 블랙핑크, NCT Dream, 더보이즈, 스트레이키즈, 있지, 트레져, 시크릿넘버, 에스파의 화려한 라인업이 눈에 띈다. – 출처 : 토코피디아 트위터(@tokopedia)

<토코피디아 온라인 콘서트 '인도네시아 K-Pop Awards 2021' 포스터. 블랙핑크, NCT Dream, 더보이즈, 스트레이키즈, 있지, 트레져, 시크릿넘버, 에스파의 화려한 라인업이 눈에 띈다. – 출처 : 토코피디아 트위터(@tokopedia)>


최근에는 한국 광고 모델들이 활동하는 제품의 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부분도 주목할 만하다. 인도네시아에서도 스마트폰 및 인터넷 인프라의 보급이 성숙하면서 동남아시아 유니콘 기업의 주요 발원지가 되고 있고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 배우나 가수들은 밀레니얼 세대를 그 타겟으로 하면서 IT 제품, 신뢰, 빠른 인터넷, 밝음 등 ‘긍정적인’ 느낌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기업들에서 한국 스타들의 이미지에 주목하면서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국내외 다양한 자본이 몰려들면서 극심한 마케팅 경쟁과 회원 유치 경쟁을 하고있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업계에서는 연말 인터넷 쇼핑 데이, 창립기념일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열면서 자체적으로 후원하는 대규모 온라인 콘서트를 자주 개최하고 있다. 이때 대부분 한류 가수들이 주요 게스트로 참여하고 인도네시아 가수들도 같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있다. 토코피디아, 쇼피 등에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인기 절정의 한류 가수들을 섭외하여 전자상거래발 온라인 콘서트 개최 경쟁을 시작한 이래, 주요 전자상거래들은 지속적으로 한류 가수들이 출연하는 콘서트를 열고 있고, 인기가 커지면서 자체 플랫폼뿐만 아니라 지상파 텔레비전에서까지 콘서트 프로그램을 방영하면서 범위는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인도네시아 내수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한류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모습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우선 갈수록 확대되어 가고 있는 광고 모델 숫자들이나 한류 가수 온라인 콘서트의 개최 횟수가 성공적인 마케팅임을 방증하고 있고, 한류 스타를 활용한 캠페인들이 그 자체로써 화제가 되면서 주변에서 실제로 회자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내수 시장을 겨냥하고 한국 연예인을 활용한 제품 광고를 통해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는 경우가 생기면서 현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한국 연예인들 인기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4위의 인구 규모를 바탕으로 특히 생필품 성격의 공산품에는 기존에도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쓰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특히 호날두, 성룡, 메시, 데이비드 베컴, 등과 같이 인도네시아 어디를 가나 인지도를 얻고 있는 글로벌 슈퍼스타들이 음료수, 비누, 라면, 커피, 세제, 헤어 제품 등에 광고 모델로 기용돼왔는데 최근에는 한류 연예인들이 이들의 자리를 조금씩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깨끗하고 밝은 이미지를 활용하여 현지의 광고에서 자주 노출되는 한류 연예인들은 현지에서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는 기간에도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많이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한류 연예인들이 인도네시아 제품들의 광고에 출연하면서 좋은 상호작용을 하면서 인기를 확장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통신원 정보

성명 : 신진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현)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 근무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