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2월 중국 한류 문화산업별 차트

2023-03-2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1. 음악
QQ뮤직(QQ音乐)은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음원 사이트이다. 특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중국 음원 발매는 대부분 QQ뮤직에서 독점으로 진행된다. QQ뮤직 내 '한국차트(韩国榜)'는 중국에서 정식 발매된 케이팝 음원 인기 순위를 매주 목요일마다 1위부터 100위까지 집계한 것이다. 순위는 QQ뮤직 이용자의 음원재생수, 공유 수, 다운로드수, 아티스트의 사회영향력지수 및 소셜미디어 활성화지수를 종합해 도출된다. 2월 한 달간 매주 집계된 케이팝 순위 1위부터 5위까지를 정리해 중국 내 케이팝 인기 트렌드를 살펴보자.
▣ 2월 첫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2.3.~2.9.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Ditto NewJeans(뉴진스)
2 파이팅 해야지(Feat. 이영지) 부석순(SEVENTEEN)
3 7시에 들어줘(Feat. Peder Elias) 부석순(SEVENTEEN)
4 OMG NewJeans(뉴진스)
5 MOONLIGHT SUNRISE TWICE
※출처: QQ뮤직

▣ 2월 둘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2.10.~2.16.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Ditto NewJeans(뉴진스)
2 OMG NewJeans(뉴진스)
3 Teddy Bear STAYC
4 There 스트레이 키즈
5 MOONLIGHT SUNRISE TWICE
※출처: QQ뮤직

▣ 2월 셋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2.17.~2.23.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Ditto NewJeans(뉴진스)
2 OMG NewJeans(뉴진스)
3 Teddy Bear STAYC
4 Sweet Juice 퍼플키스
5 MOONLIGHT SUNRISE TWICE
※출처: QQ뮤직

▣ 2월 넷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2.24.~3.2.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Ditto NewJeans(뉴진스)
2 OMG NewJeans(뉴진스)
3 MOONLIGHT SUNRISE TWICE
4 Teddy Bear STAYC
5 Floral Sense (Feat. WINTER of aespa) 예성
※출처: QQ뮤직

2월에도 뉴진스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새 음원을 공개한 케이팝 스타들이 상위권 쟁탈전을 벌였다. 2월 첫째 주 1위는 뉴진스의 Ditto가 차지했다. 세븐틴의 스페셜 유닛 부석순의 새 싱글 앨범은 발매와 함께 상위권에 올랐다. 타이틀곡 <파이팅 해야지>가 2위, 수록곡 <7시에 들어줘>가 3위로 진입했다. 4위는 뉴진스의 OMG, 5위는 트와이스의 MOONLIGHT SUNRISE가 차지했다.

2월 둘째 주는 뉴진스의 Ditto가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고 OMG가 두 계단 상승해 2위로 올라섰다. 3위는 스테이씨의 새 싱글 음원 Teddy Bear가 차지했다. 스트레이 키즈의 일본 첫 정규 앨범 수록곡 There는 발매와 함께 4위로 진입했다. 트와이스의 MOONLIGHT SUNRISE는 순위 변동 없이 5위를 유지했다.
 
2월 셋째 주 역시 뉴진스의 기세는 굳건했다. Ditto는 3주 연속 1위, OMG는 2주 연속 2위를 기록했다. 스테이씨의 Teddy Bear는 2주 연속 3위를 차지했다. 상위권 밖에서 순위를 맴돌던 퍼플키스의 Sweet Juice는 큰 폭 상승해 4위에 올랐다. 트와이스의 MOONLIGHT SUNRISE는 3주 연속 5위를 기록했다.

2월 마지막 주까지 뉴진스는 인기를 유지했다. 뉴진스의 Ditto가 4주 연속 1위, OMG는 3주 연속 2위의 자리를 지켰다. 트와이스의 MOONLIGHT SUNRISE는 두 계단 상승해 3위로 올라섰다. 스테이씨의 Teddy Bear는 한 계단 하락해 4위를 기록했다. 슈퍼주니어 멤버 예성의 솔로 앨범 타이틀곡 Floral Sense는 발매와 함께 5위로 진입했다.

2. 드라마/예능
최근 몇 년간 중국의 TV, 온라인 플랫폼, 극장 등에서 정식 수입된 한국의 최신 영상 콘텐츠가 유통된 사례는 극히 드물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실시간으로 한국의 드라마, 예능,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각종 한류 콘텐츠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중국 최대 문화콘텐츠 리뷰 사이트인 '더우반(豆瓣)'에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중국 대중의 반응이 곧바로 공유되고 이것이 입소문이 되어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가 인지도를 얻게 된다. 더우반의 네티즌 평점과 주요 댓글은 중국 내 한류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을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하다. 더우반을 통해 1월 인기를 끈 한류 콘텐츠를 살펴보았다. 드라마, 예능, 영화 분야별로 '최고 평점 콘텐츠'와 '최고 화제 콘텐츠'를 나누어 분석했다. 최고 평점 콘텐츠는 더우반 평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네티즌들의 누적 평점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선정했다. 최고 화제 콘텐츠는 최고 평점을 얻지 못했지만, 네티즌들의 평점 참여도가 가장 높아 화제성이 높다고 집계되는 콘텐츠를 선정한 것이다. 2월은 드라마와 예능 각 분야 별로 한 작품에 호평과 화제가 집중됐다. 영화는 특별한 이슈나 호평을 얻은 작품이 없어 선정하지 않았다.

2-1. 2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2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드라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파트 1이다. 1월에 이어 두 달 연속 대중의 호평을 받으며 화제에 올랐다. 지난 1월보다 3만 명 이상 증가한 총 238,186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점수 하향 없이 8.9점을 유지했다(2023.2.28. 기준). <더 글로리>는 중화권 외 국가의 최신 드라마를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 10편을 선정하는 더우반 '글로벌 호평 드라마 순위(全球口碑剧集榜)'에서 2월 첫째 주 4위, 셋째 주 6위를 기록했다. <더 글로리> 파트 1에 이어 최근 공개된 파트 2에 대한 중국 네티즌들의 기대감이 높아 3월에도 화제 드라마로 꼽힐 것으로 전망된다.

2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더 글로리' - 출처: 더우반(2023.2.28. 기준)/넷플릭스

<2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더 글로리' - 출처: 더우반(2023.2.28. 기준)/넷플릭스>


2-2. 2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2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예능은 넷플릭스의 <피지컬: 100>이다. 총 5,746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8.9점을 기록했다(2023.2.28. 기준). <피지컬: 100>은 중화권 외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 10편을 선정하는 더우반 '해외 호평 예능 순위(国外口碑综艺榜)'에서 2월 4주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100인의 출연자 중 가장 강력한 피지컬을 찾기 위해 펼쳐지는 서바이벌 게임 <피지컬: 100>은 한국 예능이 낯선 많은 국가에서도 K-예능을 주목하게 했다. 이미 한국 예능이 친숙한 중국에서는 <피지컬: 100>이 또 한 번 한국 콘텐츠의 새로운 저력을 보여줬다는 반응이다. "한국은 정말 예능 대국이다. 몸이 좋은 사람도 예능의 타깃이 될 수 있다니(아이디: Kiyoshi)", "넷플릭스는 한국에 투자해 정말 큰 이익을 얻고 있다. 이 예능은 정말 대박이다. 가장 순수한 사람의 육체가 충격에 맞서는 설정은 아시아에서 보기 드물다(아이디: 翰林子墨)"와 같은 호평은 많은 중국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2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피지컬: 100 - 출처: 더우반(2023.2.28. 기준)/넷플릭스

<2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피지컬: 100' - 출처: 더우반(2023.2.28. 기준)/넷플릭스>


참고자료
- QQ뮤직(QQ音乐), https://y.qq.com/n/ryqq/toplist/16#t1=2021&t2=23&t3=song&t4=4&t5=1

사진출처
- 더우반(豆瓣), https://movie.douban.com/subject/35314632/, https://movie.douban.com/subject/36105109/

통신원 정보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약력 : 현)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