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뉴진스의 인기는 오늘도 맑음

2023-10-0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2년 7월 데뷔한 뉴진스의 인기는 올해도 변함이 없다. 지난해 데뷔 3개월 만에 100여 개의 광고 제의를 받았고, 9개월 차에는 뉴진스 전원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선정됐다. 구찌와 아르마니 뷰티의 글로벌 앰버서더인 하니, 루이비통의 글로벌 엠버서더인 혜인, 버버리와 입생로랑 뷰티의 앰버서더인 다니엘, 샤넬 코리아 앰버서더 민지 그리고 디올 글로벌 및 하우스 앰버서더 해린까지 뉴진스 멤버 전원은 자신들의 얼굴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올해 5월 1일 미국 비영리단체 골드하우스(Gold House)는 '2023년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인 100인'에 뉴진스를 선정했으며 미국 포브스(Forbes)는 5월 19일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에 뉴진스를 선정하기도 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 역시 지난 5월 23일 '2023 차세대 리더' 중 한 명으로 뉴진스를 선정했는데 올해 명단에 오른 한국 가수로는 뉴진스가 유일했다.
뉴진스의 치킨 댄스 캠페인 출처 맥도날드 필리핀 유튜브 계정(@McDoPhilippines)

<뉴진스의 '치킨 댄스 캠페인' - 출처: 맥도날드 필리핀 유튜브 계정(@McDoPhilippines) >


치솟은 뉴진스의 인기에 맥도날도가 나섰다. 한국 맥도날드는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을 아시아 각국에 선보이며 뉴진스와 협업을 시작했다.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은 한국 맥도날드가 최초로 주도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한국을 시작으로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홍콩, 타이완, 싱가포르, 베트남에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 맥도날드는 맥도날드의 상징인 골든 아치(M자 로고)와 버거, 감자튀김, 그리고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포장지를 기획했으며 각국에서 판매되는 치킨 메뉴를 해당 포장지에 담아 제공하고 있다.

맥도날드 필리핀은 이번 행사를 맞아 6월 13일부터 치킷 너겟과 맥치킨을 각각 99페소에 판매하는 것과 더불어 다양한 행사를 진행 중에 있다. 맥도날드 필리핀 최고마케팅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올리버 라바탄은 "뉴진스의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댄스 챌린지를 비롯한 여러 행사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치킨 댄스 중인 해린 출처 한국 맥도날드 유튜브 계정(@mcdonaldkorea)

<치킨 댄스 중인 해린 - 출처: 한국 맥도날드 유튜브 계정(@mcdonaldkorea)>


뉴진스는 광고 속에서 '맥도날드 치킨 송'에 맞춰 '치킨 댄스'를 추면서 매력을 한껏 발산했으며, 맥도날드 필리핀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해당 광고는 10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기록했다. 팬들은 해당 영상에 "뉴진스와 맥도날드는 잘 어울려.", "광고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계속 보게 돼.", "빨리 먹어보고 싶다.", "광고도 뉴진스가 나오니 재미있구나." 등과 같은 다양한 댓글을 남겼다.

 

맥도날드에 이어 라인프렌즈 역시 뉴진스와 손을 잡았다. 라인프렌즈는 9월 23일부터 12월 23일까지 필리핀 SM메가몰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라인프렌즈는 BTS과 협업해 BT21이라는 캐릭터를 출시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뉴진스를 상징하는 토끼를 재해석한 캐릭터인 '버니니(bunini)'를 내놓았다. 한국에서는 지난 8월 11일 라인프렌즈 스토어 강남점과 홍대점에서 이미 판매를 시작했다. 태국에서는 9월 2일부터 10월 1일까지, 싱가포르에서는 9월 15일부터 11월 23일까지, 말레이시아에서는 9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팝업 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다. 

2022년 8월 필리핀 매체 《lofficiel》는 '뉴진스에 대해 알아야 하는 다섯 가지'라는 글을 통해 단기간에 인기가 급격히 상승한 케이팝 걸그룹 뉴진스에 대해 조명했다. 뉴진스는 올해 12월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참석을 위해 필리핀을 찾을 예정이다. 2016년에 시작된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는 한 해 동안 아시아와 대한민국 빛낸 아티스트를 선정해 상을 수여하는데, 뉴진스는 작년 올해의 퍼포먼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높아지는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 속에서 한국 스타들은 단순히 국내 광고 모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와 유행을 선도하는 존재가 됐다. 또한 한국 대중문화는 세련됨을 상징해 따라하고 싶은 문화가 되고 있다. 이에 최근 다양한 현지 업계는 한국 스타들과의 협업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lofficiel》 (2022. 8. 22). 5 Things To Know About HYBE's Latest Group NewJeans, https://www.lofficielph.com/culture/5-things-to-know-about-hybe-s-latest-group-newjeans
- 맥도날드 필리핀 유튜브 계정(@McDoPhilippines), https://youtu.be/Rnp15VwWJ_A?si=7J7bGiwH0J3Aufmh
- 한국 맥도날드 유튜브 계정(@mcdonaldkorea), https://www.youtube.com/shorts/gnPMoHFaQRs

통신원 정보

성명 : 조상우[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필리핀/앙헬레스 통신원]
약력 : 필리핀 중부루손 한인회 부회장/미디어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