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메이플스토리M 외자 판호를 받은 넥슨은 중국 내 주요 협력사 세기천성을 통해 메이플스토리M을 중국에 수출했다. 중국의 대표적인 게임 회사 세기천성(世氣天成)과 텐센트(腾讯)가 공동 서비스하는 중국 버전 메이플스토리M의 명칭은 '冒险岛: 枫之传说'이다. 8월 17일부터 중국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메이플스토리M은 최근 중국 MZ세대에게 인기인 모바일 게임이다. 그 이유를 중국 설문 기관 'DATA EYE'의 데이터 자료를 참고해 분석해 봤다.
<웨이보에 공식 등록된 메이플스토리M 계정 - 출처: 'Weibo' >
진화하는 게임 콘텐츠 우선 젊은 이용자들이 메이플스토리M을 좋아하는 이유는 '복고풍 클래식 게임(怀旧经典游戏)'이기 때문이다. 컴퓨터로 메이플스토리를 하던 어린 시절이 생각난다는 것이다. 초기 흥행 성적은 고전적인 복고풍 IP와 성숙한 경량 게임, 그리고 패키지 마케팅 조합의 결과라는 분석이다. 2004년 컴퓨터 게임으로 출시됐을 당시에도 메이플스토리는 중국에서 이전 게임 UI와는 다른 고품질과 독창적인 게임 방식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세월의 심판을 받은 메이플스토리의 모바일 버전은 어릴 때 추억이 생각나는 UI와 배경 음악으로 다시 중국 게임 무대에 발을 들이게 됐다. 그러나 1980~90년대생 이용자만 타깃으로 삼을 수는 없는 터, IP 판권을 수입할 때 텐센트와 넥슨은 캐릭터, 화풍, 장면, 놀이 방법까지 중국인의 게임 습관에 맞게 전체적인 수정을 거쳤다. 더 많은 중국 이용자에게 환영받기 위해 인기 게임의 조작 경험 데이터를 참고한 것이다. 중국 네티즌들은 중국의 전통 마을 배경과 중국 전통 무술인 우슈를 하는 캐릭터들을 보며 "어린 시절이 생각나서 시작했는데, 이 게임 새로운 게 많네?"라며 칭찬하기도 했다.
<90일간 중국 내 각종 플랫폼에서의 메이플스토리M 언급량 - 출처: 'Data Eye'>
젊어진 홍보 채널 이 밖에도 메이플스토리M의 주요 유통 및 홍보 경로를 보면 1990년대생보다 더 어린 이용자에게 새로운 게임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M이 중국판 유튜브인 빌리빌리(Bilibili, 哔哩哔哩)와 중국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모바일 인터넷 광고 연합 플랫폼인 청산갑연맹(穿山甲联盟) 등 젊은 세대가 이용하는 메인 미디어 채널에 진출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또한 게임 사용 방법이나 캐릭터 분석을 세세하게 검색할 수 있는 SNS인 웨이보(微博)와 검색 사이트 바이두(百度)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M과 관련된 핵심 단어를 보여주는 8월 통계 자료 - 출처: 'Data Eye'>
게다가 게임 출시 후 틱톡 라이브 방송으로 홍보를 시작했는데 인지도가 높은 중국 배우와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여자 인플루언서들을 출연시켰다. 메이플스토리M과 관련된 핵심 단어를 살펴보면, 홍보에 참여했던 중국 연예인들과 인플루언서의 이름들이 등장한다.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진출은 외자 판호를 받은 한국 게임이 중국인의 게임 문화를 참고하고, 문화 요소를 게임 내 반영하는 전략을 통해 현지화에 성공한 사례로 꼽을 수 있다. 반면 메이플스토리M과 관련된 시각화 자료에서 한국을 연상하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다. 한국을 떠올리게 하는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국 네티즌들은 메이플스토리M이 한국 게임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메이플스토리M 웨이보 공식 계정, https://m.weibo.cn/u/7643056694?jumpfrom=weibocom&refer_flag=1005050010_ - 《好看视频》 (2023. 8. 27). 盘点最近很火的冒险岛枫之传说, https://haokan.baidu.com/v?vid=9255433384541172404&pd=pcshare&hkRelaunch=p1%3Dpc%26p2%3Dvideoland%26p3%3Dshare_input - 《今日头条》 (2023. 6. 15). 不甘《冒险岛2》失败? 腾讯拿下正统续作代理, 今年秋季公测, https://www.toutiao.com/article/7244721354262561280/ -《今日头条》 (2023. 8. 29). 《冒险岛》首周iOS破亿的背后, 腾讯的代理能力刚刚加强就遭削弱?, https://www.toutiao.com/article/7272557268473086521/
성명 : 김근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상해)/상해 통신원] 약력 : 복단대학교 신문학원 매스커뮤니케이션학 석사